교육혁신팀, 교강사·학생·행정팀 직원을 대상으로 차세대 LMS 사용 교육 진행

2020학년도 겨울 계절학기부터 한양대학교 LMS, 'LearningX'(이하 차세대 LMS)가 신규 오픈한다. 한양대 교육혁신팀은 이용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지난 9일부터 22일까지 교강사·학생·행정팀 직원을 대상으로 8회에 걸친 '한양대학교 차세대 LMS 학습자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는 학습지원시스템으로서 교수와 학습자간의 원활한 소통과 교육환경은 물론, 학생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새롭게 변화된 차세대 LMS는 기존 Blackboard LMS(이하, 블랙보드)의 약점을 적극 보완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증진하고 한국 대학 교육에 최적화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또한, 실시간 화상강의 ZOOM과 연동되어, 실시간 상호작용 기능으로 오프라인 수업 효과를 증진한다.

▲차세대 LMS 학습자 온라인 교육 ⓒ한양대 교육혁신팀
▲차세대 LMS 학습자 온라인 교육 ⓒ한양대 교육혁신팀
▲차세대 LMS 학습자 온라인 교육 ⓒ한양대 교육혁신팀
▲차세대 LMS 학습자 온라인 교육 ⓒ한양대 교육혁신팀

이날 실시된 교육은 겨울 계절학기를 운영하는 교강사·행정팀 직원과 계절학기 수강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교육 순서는 양주성 교육혁신팀장 인사말, 겨울 계절학기 수업 운영 안내, 차세대 LMS 소개 및 사용방법 안내 그리고 질의응답 순으로 이어졌다. 교육 진행은 김미정 교육 연구원이 진행했다.

기존 블랙보드에서는 출석 오류와 서비스 지연이 상당수 발생해 이용자의 불편이 컸다.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비대면 교육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지난 1학기부터 교육혁신팀은 해당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고, 그 결과 2학기부터 더 개선된 블랙보드 시스템을 제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정하지 못한 오류들이 상당수 존재했고, 이용 지연이 잦았다.

이에 교육혁신팀은 지난 5월 더 나은 교육환경 제공을 위해 주요사업 정책결정을 위한 경영진 보고회를 개최해 차세대 LMS 구축을 위한 실무 TFT를 구성했다. 이후 글로벌 학습관리시스템 CANVAS에 기반한 차세대 LMS 전면 도입이 결정됐다.  

새로운 LMS는 기존 블랙보드 LMS에서 문제가 되었던 출결 기능과 서비스 운영 측면을 대폭 강화하여 사용자 편의를 향상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PC와 모바일에서 동일한 UI 및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이용자는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학습을 진행하고 출결을 확인할 수 있다.

▲차세대 LMS 학습자 온라인 교육 ⓒ한양대 교육혁신팀
▲차세대 LMS 학습자 온라인 교육 ⓒ한양대 교육혁신팀
▲차세대 LMS 학습자 온라인 교육 ⓒ한양대 교육혁신팀
▲차세대 LMS 학습자 온라인 교육 ⓒ한양대 교육혁신팀

가장 주요한 기능인 '학습자 교육'은 크게 커뮤니티 활동과 학습 활동을 지원한다. 메인화면인 '대시보드'에서 △과목별 할습 일정을 모아볼 수 있는 '캘린더' △교육자와 학습자의 소통을 돕는 '메시지함' △최근 공지사항 및 제출한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목활동'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출결·학습 현황 체크 기능이 강화되었다. 이를 위해 추가된 주요한 기능 두 가지는 'SEEK방지(진도 기록 조작 방지)'와 '중복 시청방지'이다. SEEK(진도 기록 조작)방지' 기능은 재생 속도를 비정상적으로 늘리거나, 기록을 조작하는 등 학습자가 임의로 진도 기록을 조작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이다. '중복 시청방지'는 동시에 다중 기기 혹은 여러 웹 브라우저를 띄어 놓고 학습할 수 없도록 방지하는 기능이다. 뿐만 아니라 학습 진행 시, 최대 2배속까지 정상출결로 인정되어 학습 능률을 높였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향후 학습자들은 학습 진행시 부정 출결로 인정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학습 과제 제출' 부분에는 학습자가 과제 체출 시, 제출 완료 메시지와 폭죽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추가됐다. 양주성 교육혁신팀장은 "과제 제출과 출석·학습 현황에 대한 주기적인 확인이 필요하고, 만일 있을 오류에 대비하여 과제 제출과 학습 현황을 캡쳐하여 자료화 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전했다.

▲차세대 LMS 학습자 온라인 교육 ⓒ한양대 교육혁신팀
▲차세대 LMS 학습자 온라인 교육 ⓒ한양대 교육혁신팀

양 캠퍼스에서 실시되는 겨울 계절학기 원격 수업은 차세대 LMS를 활용한 강의로 진행된다.  현재 한양인 포털의 '내 강의실'과 차세대 LMS가 동기화되어 있지 않아, 차세대 LMS 홈페이지(lms.hanyang.ac.kr)를 통해 접속해야 한다. 차세대 LMS와 한양인 포털 연동은 16일 시작되는 겨울 계절학기부터 실시되어, 이후 '내 강의실'에서 변경된 LMS로 접속할 수 있게된다.

덧붙여 차세대 LMS에 대한 1학기 개강전 수시 교육 운영이 예정되어 있다. 겨울계절학기와 2021학년도 1학기는 수업 운영 형태가 상이할 수 있으며, 차세대 LMS 또한 추가 개발이 진행될 예정이므로 대상자는 추후 운영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확인하는 것을 권장한다. '겨울계절학기 한양대학교 차세대 LMS 학습자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의 녹화 동영상은 한양대학교 LMS 홈페이지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차세대 LMS'는 지난 25일부터 시작한 공모는 7일간 진행돼 12월 1일 마감된 네이밍 공모전을 통해 새로운 이름을 부여받을 예정이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LMS #교육혁신팀 #블랙보드 #Learning X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