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 BK21사업으로 한양대학원생 역량 강화 기대

4단계 BK21 대학원 혁신지원 비교과 프로그램 종합 포털 HY-SMART Portal이 지난 2월 19일 정식 오픈했다. HY-SMART Portal은 한양대 대학원생들의 연구역량·미래역량·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강의를 볼 수 있게 한 종합 포털이다. 

▲HY-SMART Portal 메인 화면 ⓒHY-SMART Portal
▲HY-SMART Portal 메인 화면 ⓒHY-SMART Portal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산학협력팀은 연구의 질에 따른 대학원 교육 및 연구 지원을 활대하기 위해 BK21사업 4단계를 추진하고 있다. BK21사업은 석·박사과정생 및 신진 연구 인력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교육부의 고등교육 인력 양성 사업으로, 대학원생과 박사 후 과정생 등을 지원하는 ‘창의적인 학문후속세대 양성사업’이다. 한양대의 경우, 서울캠퍼스의 교육연구단 10개, 교육연구팀 11개, ERICA캠퍼스의 교육연구단 7개, 교육연구팀 1개가 선정됐다.

한양대 BK21 4단계사업은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 육성'을 비전으로 두고, △연구 경쟁력 강화 △석·박사급연구인력 양성 △대학원 교육 및 연구 내실화 △국가·사회적 필요 연구인력 양성이 4가지 방향성을 갖고 있다. 구체적으로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신진연구인력 인건비, 국제화 경비, 교육연구단·팀의 운영비를 지원한다.

세부 지원 분야는 미래인재 양성사업과 혁신인재 양성사업으로 나뉜다. 미래인재 양성사업은 과학기술 및 인문사회 분야의 인재양성에 중점을 두고있다. 혁신인재 양성사업은 빅데이터, 스마트시티 등 신산업 분야의 융복합형 연구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HY-SMART Portal은 한양 BK21 4단계사업의 일환으로 대학원생 대상 비교과 프로그램을 모아 HY-SMART Portal을 통해 한양대 BK21 4단계사업단에서 진행하는 강의, 행사를  확인할 수 있다. 듣고 싶은 강의가 있다면 홈페이지의 '강의요청'을 통해 직접 요청 가능하다. 강의는 '연구역량', '교육역량', '미래역량'의 세 아카데미 분야에서 매달 새롭게 진행된다.

▲ 4단계 BK21 대학원혁신지원사업 3월 비교과 프로그램 안내  ⓒHY-SMART Portal
▲ 4단계 BK21 대학원혁신지원사업 3월 비교과 프로그램 안내  ⓒHY-SMART Portal

현재 HY-SMART Portal에서 3월에 진행되는 비교과 프로그램과 4월에 실시 예정인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연구역량' 아카데미에서는 연구기획, 연구윤리, 연구노트, R&D, 통계분석, EndNote를 주제로한 강의가 열린다. '교육역량' 아카데미에서는 기초교육, 심화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프로그램이 실시된다. 3월의 경우, 'R&D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 강의가 진행된다. '미래역량 강화' 아카데미에서는 클라우딩 컴퓨팅 교육, 과학기술인의 사회적 역할, 과학자가듣는 미학수다 등에 대한 강의가 열린다.

▲ 세부 프로그램 및 신청바로가기  ⓒHY-SMART Portal
▲ 세부 프로그램 및 신청바로가기  ⓒHY-SMART Portal

프로그램 신청 방법은 HY-SMART Portal에서 수강 희망 강의 아래 '신청바로가기'를 클릭하면된다. 또는 비교과 포털탈인 HY-LU의 '비교과프로그램' 항목에서 학습역량, 글쓰기 튜터링, 연구 등 세부 탭에서 신청가능하다. 

한편, 산학협력팀은 HY-SMART Portal을 지속적으로 연동작업 중이라 안내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상세한 컨텐츠가 올려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