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7건의 혁신기술 선정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변중무)은 '제5회 HY-Innovation Awards' 공모전을 통해 7건의 기술을 혁신기술로 선정하고, 지난달 19일 한양종합기술연구원(HIT)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

HY-Innovation Awards는 교내 우수기술을 발굴하고 MVP(최소기능제품) 제작을 지원하여 제품단위의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창출하기 위한 공모전으로, 지난 2018년에 처음 개최돼 올해로 5회를 맞이했다. 수상자에게는 실용화개발비와 상금이 지급되며, 해외특허출원비 지원, 국내외 박람회 출품 지원 등 기술사업화를 위한 다양한 특전이 부여된다.

제5회 HY-Innovation Awards 수상자는 총 7명으로, ▲대상 정예환 교수(융합전자공학부 및 전기·생체공학부) ▲최우수상 김동립 교수(기계공학부), 서태원 교수(기계공학부), 염봉준 교수(화학공학과) ▲우수상 곽노균 교수(기계공학부), 김선아 교수(응용미술교육과), 최효성 교수(화학과)가 수상했다.

▲제5회 HY-Innovation Awards 시상식 수상자들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5회 HY-Innovation Awards 시상식 수상자들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상]

○ 정예환 교수는 “초실감형 메타버스용 다중 촉각 전달 인터페이스”기술에 대해 혁신성을 인정받아 대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정 교수는 유연 전자 소자, 유연 집적회로 등 고성능 전자 플랫폼용 소자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2019년 헬스케어 사이언스 분야 Forbes 30 Under 30 Asia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최우수상]

○ 김동립 교수는 “투명 복사냉각 메타소재” 기술에 대해 혁신성을 인정받아 최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김 교수는 재료과학을 융복합한 Surface Engineering 연구를 바탕으로 스마트한 기능성 표면을 개발하여 기계공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 서태원 교수는 “Soft 소재를 활용한 적응형 계단극복 라스트마일 배송 로봇” 기술에 대해 혁신성을 인정받아 최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서 교수는 로봇 플랫폼 설계, 분석, 제어와 관련된 연구를 하고 있으며, 건물외벽 청소로봇 ‘에델스트로’를 개발, ‘2020 레드 닷(Reddot) 디자인 어워드’에서 혁신제품 부문상을 수상하였다.

○ 염봉준 교수는 “고용량 및 고속충전을 위한 차세대 리튬금속전지용 분리막” 기술에 대해 혁신성을 인정받아 최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염 교수는 차세대 2차 전지용 나노소재를 연구하고 있으며, 2017년 네이처 본지에 연구결과를 게재하는 등 우수한 연구성과를 도출하였다.

[우수상]

○ 곽노균 교수는 “스파이크방식의 땀 제거 기능이 있는 에피플루이딕 전자 패치” 기술에 대해 혁신성을 인정받아 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곽 교수는 유체역학을 기반으로 한 생체모방분야, 이온분리막 분야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2019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여받았다.

○ 김선아 교수는 “아이트래킹 빅데이터를 활용한 발달장애 미술학습분석” 기술에 대해 혁신성을 인정받아 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김 교수는 미술과 교육과정 및 평가, 미술교사 전문성 및 교사교육, 다문화미술교육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2020년 교원창업(기업명: 아이보다(주))을 하고 발달장애 미술학습분석 교육 프로그램의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 최효성 교수는 “전원이 필요없는 기계발광 시스템 기반 압력감응형 발광 센서” 기술에 대해 혁신성을 인정받아 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최 교수는 페로브스카이트 광 흡수 및 발광 소재 개발, 친환경 양자점 소재 개발 등을 연구하고 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산학협력단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