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0일자 「거짓과 혐오의 바이러스」 기사

한양대학교 경제금융학부 김영산 교수는 9월 20일자 <한국일보>에 칼럼 ‘거짓과 혐오의 바이러스’를 기고했다. 김 교수는 거짓과 혐오라는 무형의 바이러스가 상이한 집단들 간 분열과 갈등을 유발한다며 개개인들이 스스로 진실과 거짓을 구별할 수 있는 판단력을 키워 바이러스를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정보통신의 발전이 지식과 정보의 전파를 확대시키면서 인류 문명을 한 단계 끌어올렸지만 그 대가로 새로운 종류의 바이러스를 전에 없던 속도로 퍼뜨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가 말하는 바이러스란 바로 거짓과 혐오라는 무형의 바이러스이다.

김 교수는 “거짓 정보는 쉽게 식별되지 않으면서 인간의 약점을 파고드는 강한 전염력을 가지고 있고, 주로 특정 집단이나 이념을 공격대상으로 삼으면서 혐오감이라는 유해한 증상을 유발한다”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거짓 정보가 “특정 인종이나 민족에 대한 적개심을 조장하고 사회 계층이나 세대, 성별, 정치성향 등 상이한 집단들 간의 갈등과 차별을 부추긴다”라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거짓이라는 바이러스에 대한 가장 확실한 백신은 진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김 교수는 어느 말이 진실인지 구별하기가 힘들다는 것이 문제라며 “정부의 발표도 의심스럽고, 언론들도 편향적이라 믿을 수 없고, 종교지도자의 말도 이전처럼 높은 신뢰를 받지 못한다. 이런 상황에서 진실의 백신이 신속히 보급되어 거짓을 잠재우기를 기대하기는 힘들다”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결국 개개인들이 면역력을 키우고 방역에 주의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유일한 대비책”이라며 “평소 다양한 의견을 접하고 체험하면서 합리적인 사고를 키워 스스로 진실과 거짓을 구별할 수 있는 판단력을 키우고, 일부 사이트나 채널에만 매몰되어 정보를 편식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그는 “인류가 생존하기 위해 바이러스들을 극복해야 하듯이 인류의 평화와 번영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거짓과 혐오의 바이러스를 극복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경제금융학부 #김영산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