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한대] 4차 산업혁명의 리더로 성장하는 한양 (2020년 겨울호)
한양의 주요 소식 외 교수·학생·동문 인터뷰 및 기고
한양대 공식매거진 '사랑한대' 2020년 겨울호(통권 256호)가 발행됐다.
256호 사랑한대 첫 번째 코너 'Hyper the Insights'에서는 한양인의 과거, 현재가 깃들고 미래를 함께할 캠퍼스의 숨은 이야기를 소개하는 네 번째 시간을 가지며, 주목할 만한 소식들을 전하였다. 간호부 동문들의 후배 사랑에 입힘어 새로운 교육 인프라로 마련된 미래교육관과 한양8경의 제3경 남산석조를 품은 인문관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어서 2020년을 마무리하며 한양의 뜨거웠던 발자취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9월부터 11월까지 한양의 소식을 타임라인으로 소개했다. 이외에도 △BK21 사업 4단계 연구중심대학 도약 추진 △ERICA캠퍼스 '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 1단계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 △'한양위키' 오픈 1주년 등록 키워드 5천개 돌파 △한양대 캠퍼스타운 사업 진행 소식 △86학번 동기회의 '하이리온 벤치' 조성 등의 소식을 담았다.
다음으로 'Hyper the Creation'에서는 한양 발전의 역사를 끌어온 이들과 미래 원동력을 제공하는 한양인들의 모습을 소개했다. 먼저 미래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국내 기술의 배터리 양극재를 개발한 선양국 교수(에너지공학과)의 인터뷰와 신생아학 의학적 통계 발전에 기여하여 올해 '통계의 날' 대통령상을 수상한 김창렬 교수(의학과)의 이야기를 소개했다. 이어서 미래 지능형 반도체 연구를 진행하며 'SoC 연구실'을 이끌고 있는 노정진 교수(ERICA 전자공학부)와 연구실의 연구 성과·목표를 논하는 시간을 가졌다. SoC 연구실은 그간의 노력을 바탕으로 '고신뢰성 에너지용 지능형 시스템반도체 교육연구단'을 구상해 얼마전 4단계 BK21사업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계속하여 학문 경계를 허문 '융합의 아이콘'인 박화영 동문(성악과 97, 인코코 회장)의 인터뷰를 실었다. 박 동문은 성악 전공자에서 성공한 기업가로 올해 '2020년 EY뉴저지 기업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누리며, 그의 앞으로의 행보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끊임없이 도전과 성취를 향해 나아가는 한양인들의 이야기도 소개했다. 먼저, 최근 열린 '제18회 대한민국 목조건축대전'에서 작품 'Acoustic Shell'FH 계획 부문 대상을 수상한 조우경 동문(건축대학원 건축학)의 인터뷰를 소개했다. 이어서 블랙보드 출결 확인 프로그램을 개선할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더 나은 온라인 수업환경 조성에 기여한 김환희 학생(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20)과 김현수 학생(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19)의 인터뷰를 담았다.
끝으로 'Hyper the Future'에서는 국내 최초로 기부에 대해 A부터 Z까지 제시한 <대한민국 기부 가이드북>을 출간한 이상현 동문(경영학과 97, ㈜태인 대표)의 인터뷰, 지구온난화 쓰레기 문제의 현실적 접근을 제시한 조병완 교수(건설환경공학과, 4차산업혁명연구소장)의 에세이, 사회적 가치 실천 앱 '행가래' 등 을 소개했다.
이 외에도 이번 사랑한대 겨울호에서는 정민 교수(국어국문학과)의 '독서의 힘' 마지막 시리즈 '독서의 힘, 접속의 경로', 망막동맥폐쇄의 증상·치료법 소개, 뉴욕 한양동문회 소식 등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