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북] 2020학년도 2학기 ERICA IC-PBL 교과목 수강 후기 모음집
영상, 카드뉴스, 에세이 수상작 9개 실려있어
한양대학교 ERICA IC-PBL 센터가 1월 21일 IC-PBL 2학기 수강 후기 모음집을 발간했다.
ERICA IC-PBL 및 IC-PBL+ 교과목 수강후기 공모전은 IC-PBL 및 IC-PBL+ 수강생의 학생중심 배움 경험을 격려하고 미수강생에게 IC-PBL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대회다. 이번 대회는 영상, 카드뉴스, 에세이 부문으로 나뉘었다.
에세이 부문에서는 하정훈 학생이 'PBL이라는 항해를 마치면서'(수중음향공학)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와타루와 일본에서 살아남기'(일본어표현)의 김수연 학생, 'IC-PBL 수업 수강후기'(영상디자인스튜디오2)의 박주영 학생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우수상은 '미리보는 미래, 비대면 IC-PBL'(데이터마이닝)의 최여준 학생, '주거용 부동산 및 상업용 부동산 투자 컨설팅'(부동산금융론)의 박재원 학생에게 돌아갔다.
영상 부문에서는 대상과 최우수상이 각각 한 명씩 나왔다. '주패이공'팀의 'IC-PBL이란 □이다.'(3DCAD디자인1)가 대상을, '자주'팀의 '자봉이의 IC-PBL 체험기'(영상디자인스튜디오2)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카드뉴스 부문에서는 '오야유비'팀의 '모모타로의 한양대모험'(멀티미디어일본어1), '눈뜨면 보이게' 팀의 '슬기로운 IC-PBL'(수중음향공학)이 모두 대상을 수상했다.
70쪽으로 구성된 'IC-PBL 2학기 수강 후기 모음집'에는 9팀의 수상작이 모두 실려있다. 영상 부문은 기획의도, 작품설명과 주요 장면 캡쳐본을 넣는 한편, 하단에 QR코드를 삽입해 편리성을 더했다. 카드뉴스 부문 또한 기획의도, 작품설명과 함께 카드뉴스 사진을 넣었다. 수상작에는 IC-PBL 및 IC-PBL+의 수업방식, 학생과 교수의 역할, 수업의 장단점, 수업을 통한 긍정적 변화에 대한 체험,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 학습 전략 및 활용방법이 모두 담겨있어 이를 통해 IC-PBL 과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한편, 한양대 ERICA IC-PBL센터는 IC-PBL 환경 조성을 위해 사전 교육, 각종 시범 사업과 공모, 워크숍, 세미나, 컨설팅 등을 진행하고 있다. IC-PBL을 학교 전체 차원에서 전면적으로 도입한 것은 한양대 ERICA가 최초이다. PBL의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구현을 위한 운영 정책 및 지침을 개발하고, 단과대학별 IC-PBL 모형을 개발해 PBL 수업의 양적 확대와 질적 심화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