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경 석좌교수, 2021 대한민국 최고 과학기술인상 수상자 선정
디스플레이용 반도체 핵심 기술 개발 및 양산화 성공
2021-09-15 최지원 커뮤니케이터
한양대학교 융합전자공학부 권오경 석좌교수가 지난 9월 9일, 2021년 대한민국최고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권 교수는 ‘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Active Matrix OLED, 이하 AMOLED)’ 관련 연구를 통해 세계 최초로 모바일용 AMOLED 디스플레이와 대형 TV용 AMOLED 디스플레이 관련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권 교수는 매우 낮은 전류레벨까지 정확히 제어할 수 있는 AMOLED 화소회로와 구동회로를 개발해, 모바일용 AMOLED 디스플레이의 양산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전류레벨 제어는 물론 OLED의 열화까지 보상할 수 있는 AMOLED 화소회로와 구동회로를 개발해 TV용 AMOLED 디스플레이의 양산에도 성공했다. 최근에는 높은 해상도와 균일한 화질을 보장할 수 있는 AMOLED 디스플레이 관련 최신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권 교수는 디스플레이 관련 학술지와 학술대회에 총 545건의 논문을 게재했으며, 418건의 해외 특허와 310건의 국내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국내 반도체 중견기업들로의 기술 이전을 통해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기술경쟁력 확보를 이끌었다. 아울러 권 교수는 대학과 기업체에서 세미나, 강의 등 교육과 자문역할을 하며 디스플레이 기술보급 확산과 후진 양성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