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조 교수, 한국관광공사 지도교수상 수상

2022-01-24     한양브리핑

한양대학교 김남조 관광학부 교수가 '100세 시대의 트랜스포메이션 관광교육연구팀(이하 관광교육연구팀)' 교육연구팀장으로서 지난해 12월 한국관광공사가 시행한 국제관광 교류 협력 활성화를 위한 사례조사 기반 경진대회-탄소중립 부문에서 우수한 지도력을 선보여 지도교수상을 수상하였다.

▲ 김남조 교수

해당 공모전에는 총 34팀이 출전하여 1차 서면심사 후 10팀의 발표심사가 진행되었으며 한양대 관광교육연구팀에서 3팀이 수상하였다. 김남조 교육연구팀장의 지도하에 홍순기 박사과정생, 박은주 박사과정생, 문태윤 박사과정생, 윤정아 석사과정생이 공모한 Triplogging 주제는 대상을 수상하였다. 이향란 박사과정생, 이재현 박사과정생, 권자은 석사과정생이 공모한 축제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해 주제는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이진희 BK21 산학협력 전담인력, 정선경 박사과정생, 김정환 석사과정생이 공모한 All for us(Earth): ESG를 활용한 국제협력 스마트 랜드마크 제주 주제는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김남조 교육연구팀장은 지난 2021년 저탄소관광론을 신설하여 문제해결역량을 강화하는 IC-PBL+ 형식으로 강의를 진행하면서 이 같은 성과를 창출해 낸 것이다.

이에 더해 김남조 교육연구팀장은 같은 해 2월에 개최된 제89차 한국관광학회 광주학술대회 연구논문 일반세션에서 COVID-19 상황에서 관광종사자의 고용불안문제 경험에 대한 근거이론 연구를 주제로 하여 여행업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의미를 도출해내는 성과를 통하여 이진희 BK21 산학협력 전담인력과 대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BK21 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가지고 12월에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한 4단계 BK21사업 혁신 아이디어 공모에서 BK21 4단계 사업의 마케팅 전략 및 발전방향을 제시하여 이진희 산학협력 전담인력이 우수상을 수상하도록 지도한 바 있다.

한양대 관광학과 BK21 김남조 교육연구팀장은 사업에 대한 열의와 전문성을 가지고 전문인력의 배출 및 성과창출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