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석주 교수, 한국신뢰성학회 제13대 회장 취임
2025-02-28 한주은 커뮤니케이터
배석주 산업공학과 교수가 한국신뢰성학회 제13대 회장으로 취임하였다. 이로써 배석주 교수는 2025년 1월부터 2026년 12월까지 2년간 한국신뢰성학회를 이끌게 된다. 1999년 창립된 한국신뢰성학회는 신뢰성 분야의 학술 활동을 촉진하고, 산·학·연 협력을 통해 산업 현장에 신뢰성 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해 온 국내 최대의 신뢰성 분야 학술 단체이다.
배석주 교수는 미국 조지아 공과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삼성 SDI 전임연구원, 미국 테네시대학교 노크스빌 캠퍼스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활동한 후 현재 한양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배 교수는 신뢰성, Condition-Based Maintenance(CBM), Prognostics and Health Management(PHM) 등의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며, 현대자동차 신뢰성공학 기술 자문, 한국품질경영학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배 교수는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으며, 한국신뢰성학회 공로상, 한국PHM학회 공로상을 받은 바 있다.
배석주 교수는 취임 소감에서 “학문적 토대 위에 따뜻한 소통과 혁신의 힘을 더해, 신뢰성 공학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배석주 교수의 리더십 아래 한국신뢰성학회가 신뢰성 공학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