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ISO 9001 인증 획득

2002-09-01     서용석 학생기자

 "수용자 중심의 공인된 선진행정 체계로"

 '세계 100대 대학' 진입 위한 행정적 기반 확보 

 

 지난 3일 오전 10시, 서울캠퍼스 본관 이사장실에서는 감격의 박수가 우렁차게 울려 퍼졌다. 본교가 ISO 9001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명실공히 세계적 수준의 교육행정에 도달했음을 대내외에 알리는 순간이었다. 지난 1월부터 8개월 간 전규동(공대·원자력공학과) 경영평가실장이 이끈 업무추진팀을 비롯하여 교육행정 선진화를 위한 전 직원들의 노력이 거둔 성과이기도 했다. 이번 ISO 9001 인증을 통해 본교는 국제 규격에 부합하는 수요자 중심의 행정시스템을 공인 받음으로써 세계 100대 대학 진입을 위한 행정적 기틀을 완비하게 됐다.

 

 세계가 공인한 한양의 행정시스템…수요자 만족도 100%

 

   
 

 본교 김종량 총장을 비롯해 강성채 SGS 인증원장, 김 윤 사무생산성센터 대표, 유세희·유석구 양 캠퍼스 부총장 등 학내외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인증서 전달식에서 김 총장은 "올해 시무식에서 우리 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세계화, 연구특성화, 행정 선진화의 3대 목표를 설정했고, 그 중에서 행정선진화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ISO 9001 인증을 추진했다."고 이번 사업의 취지를 밝혔다. 아울러 김 총장은 "그동안 노력해 주신 직원 선생님들과 사무생산성센터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 드리며, 이번의 성과는 행정의 질을 높이기 위한 모든 선생님들의 자발적인 노력의 결실"이라며 이번 쾌거가 있기까지의 수고를 아끼지 않았던 직원들을 치하했다.

 

 'ISO 9001'이란 국제표준화기구(ISO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가 수요자 입장에서 공급자에게 요구되는 품질, 서비스, 신뢰성 등의 요건을 완전히 충족했음을 인정하는 인증제도를 말한다. 이는 제 3자인 외부 인증기관의 객관적인 심사를 통해 특정 단위 업무가 아닌 대학 교육행정의 전반적인 것을 총체적으로 심사하는 시스템 인증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본교에 수여되는 인증서는 세계 최고의 인증업체로 평가받는 스위스의 SGS. ICS로부터 전달된 것으로서 UKAS(United Kingdom Accreditation Service)가 인증한 것이다.

 

   
 

 한편 인증서 전달식에 참석한 이브 헤르메스(Yves Hermes) SGS Korea 회장은 축사를 통해 "이번 인증은 한양대가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갖추었음을 모든 사람에게 보여주는 객관적인 증거"라고 그 의의를 밝혔다. 아울러 헤르메스 회장은 "한양대의 ISO 인증 획득은 고품질 교육 서비스 제공에 대한 최고의 홍보임은 물론, 세계 수준의 서비스를 수용자에게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대대적으로 나타낸 것"이라고 이번의 쾌거를 평가했다.

 

 선진의 시스템 통해, 세계 100대 대학 진입 기반 구축

 

 본교는 ISO 9001 인증을 위해 지난 1월, 전규동 경영평가실장을 비롯하여 류태수(디지털경영대) 기획조정실장, 이수옥(경제금융대), 안종길(총무처), 위재범(총무관리처) 계장 등 5명으로 구성된 추진팀을 구성하고 2월 22일, 추진 출발대회를 기점으로 ISO 인증을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했다. 추진팀은 사무생산성센터와 각 실무 직원들을 연결하면서 1단계로 학내 업무현황을 조사, 문서관리 표준 체계 구축하고, 2단계로 경영·자원·서비스·개선 관리 등 4개 영역을 중심으로 품질 경영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추진팀에서 실무를 맡았던 위 계장은 "문서가치분류를 위해 각 사무실에 있는 서류를 정리하는 일이 가장 힘들었다."고 회고하며 "창고에 10년 이상 오래 보관돼 있던 서류가 말끔히 정리돼서 우선 기쁘다. 각 부서의 업무가 계획에서부터 실행, 결과에 대한 평가, 개선 등의 과정이 일련의 흐름을 가지고 체계화됐다."면서 이번 ISO 인증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이번 ISO 9001 인증을 통해 얻게된 중요한 성과 중 하나는 업무절차서를 체계적으로 갖춤으로써 업무의 인수인계가 효율적으로 이뤄지게 됐다는 것이다. 1971년에 본교에 부임하여 지난 32년 간 교육행정을 담당해 온 차정용(교무과) 과장은 "발송 문서나 접수 문서가 학기별로 나뉘어 보관됐었는데 지금은 업무별로 분류돼 있어 이제 단순히 문서 하나를 찾아내는 일에서부터 행정에 걸쳐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케 됐다."라며 "완벽하게 시스템화된 행정 체계 덕분에 이제 어떤 새로운 사람이 오더라도 업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며 강한 자부심을 내비쳤다.

 

 본교는 이번 ISO 인증 자체에 머무르지 않고 앞으로도 행정시스템의 관리 및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예정이다. 전 실장은 "ISO 9001은 2년 주기로 재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이를 위해 총무처와 함께 3개월 또는 6개월 단위로 내부 감사를 실시, 시스템 관리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쾌거를 계기로 바야흐로 본교는 수용자 중심의 선진 행정을 확보함으로써 세계 100대 대학 진입을 위한 행정적 기반을 구축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서용석 학생기자 antacamp@ihanyang.ac.kr
사진 : 이재룡 학생기자 ikikata@ihanyang.ac.kr

 


 인터뷰: 전규동(원자력공학과) 경영평가실장

 

 "인증 획득은 시작에 불과, 구축한 선진 시스템의 관리에 매진하겠다."

 

   
 

 - ISO 9001 인증 추진팀을 맡아 쾌거를 이룬 소감은

 직원들의 업무능력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도달됐음이 대외적으로 인증됐다. 전 직원이 자발적으로 합심해서 도와주는 것을 보면서 다시 한 번 본교 직원들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의 일을 계속하면서 업무 절차서를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부수적인 일을 늦은 시간까지 해준 모든 직원들에게 깊이 감사 드린다.

 

 - 추진의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았을 것인데

 직원들이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적극적인 협조를 해주었기 때문에 크게 힘든 것은 없었다. 이 정도면 어떤 일이라도 잘 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한때 등록금 문제로 본관의 업무가 잠시 중단돼 열기가 식을 줄 알았는데 다행스럽게 꾸준히 그 분위기가 이어졌다. 무사히 끝나서 다행이다.

 

 - 이번 인증으로 향후 기대되는 효과는

 대학은 기업이 수출이나 대출 등에서 혜택을 받는 것처럼 특별한 이점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예전에도 학사행정이 전체적으로 잘 구축돼 있었지만 앞으로 더욱 학생들에 대한 서비스가 향상될 것이다. 작은 부분에서부터 학생들을 위해 봉사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할 때 학생들이 제기한 문제점이 제대로 시정됐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없었는데 이번 인증을 통해 그것을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본교의 외부 이미지도 좋아지고 직원들 스스로도 업무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게 됐다.

 

 - 앞으로의 계획은

 ISO 9001 인증을 받은 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이 시스템을 계속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 앞으로 2년을 주기로 재 인증을 받아야하는데 중간에 3개월 또는 6개월 주기로 하여 총무처와 경영평가실이 공동으로 내부 심사를 실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