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CA 커리어개발센터, 스마트한 공간 AI 면접실 'Job Studio' 완공

첨단 미디어장비와 소프트웨어를 갖춘 프라이빗한 공간 조성

2020-09-08     ERICA
▲ 모의면접을 보고있는 학생의 모습

9월 4일, ERICA 커리어개발센터의 스마트한 공간 AI 면접실 ‘Job Studio’가 완공되었다.
'Job Studio’는 4차 산업혁명과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바뀐 취업 및 면접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형태의 면접실이다.
 
학생들은 이곳에서 실제 면접 및 모의 면접을(AI 면접 및 분석) 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영상 촬영 및 편집을 위한 기본 장비와 화상 회의 기능을 제공한다.
 
이 스마트한 공간을 더 알아보기 위해 커리어개발센터 직원 분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Job Studio' 전경

Q1. 자기소개 및 커리어개발센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ERICA 커리어개발센터 직원 김현우입니다. 저희 커리어개발센터는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취업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취업 및 진로 상담, 설명회 등과 취업통계 및 활용을 통해 학생들의 졸업 이후의 사회 진출을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Q2. ‘Job Studio’는 어떤 공간인가요?
 
A: 이제는 우리의 일상에서 많이 접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채용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국의 대학 취업 관련 부서 중에서 이러한 장비를 도입하여 본격적인 AI 면접과 화상 면접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곳은 아직까지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한양대학교 ERICA 커리어개발센터에서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발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3.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 현재는 가오픈 시기이며,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베타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9월 안으로 일반 학생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예약 시스템을 오픈할 계획이니 기대해주세요.
 
Q4. 이 공간에는 어떠한 장비들이 구축되어 있나요?
 
A: 먼저 AI 및 화상 면접에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구축하였습니다. 하드웨어의 경우 기본적으로 필요한 영상 장비, AI 인식률을 높이고 환한 인상을 받을 수 있도록 밝고 온화한 조명, 외부 소음이 들어오거나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하는 방음벽, 고음질의 콘덴서 마이크를 갖추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경우 AI 면접 연습 및 분석이 가능한 자체 알고리즘 기술을 가진 Genesis Lab과 협업하여 ‘ViewInter’ AI면접 시스템, 화상 회의에 필요한 회의 프로그램과 각종 영상 촬영 및 편집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갖추어진 장비 이외에도 베타테스트 진행 후 추가적으로 장비 보완 계획도 가지고 진행되고 있습니다.
 
Q5. 앞으로 이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 계획인가요?
 
A: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AI 및 화상 면접을 위한 연습과 실전의 공간이 될 예정입니다. 자택 및 개인 공간에서도 충분히 이를 진행할 수 있지만 좀 더 전문적인 장비와 소프트웨어가 가져다주는 이점은 분명히 이를 활용하는 학생들과 이용자로 하여금 더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화상회의 및 강의 촬영 용도로 구성되어 활용될 예정이며, 이밖에도 차후 다양한 영상 촬영과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을 논의 중에 있으니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6. 학생들을 위한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갈수록 힘들어지는 취업 시장에 코로나19라는 직격탄을 맞은 것처럼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힘든 시기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저희 커리어개발센터는 이러한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과 상시 진로•취업 상담 등을 충분히 활용하셨으면 좋겠고, 앞으로 오픈될 ‘Job Studio’도 적극 활용하여 좋은 결과를 만들어 가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