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도그 매장에서 결제 가능 … 경영대 김일선 교수가 추진

 한양대학교 캠퍼스에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한 매장이 등장했다. 캠퍼스 내 비트코인이 실제 사용 가능해진 것은 한양대가 처음이다.

 

비트코인 결제가 가능한 첫 매장은 '핫도그' 가게다. 한양대 서울캠퍼스 한양종합기술연구원 별관인 한양사이버대 1층에 있는 'New York Hot Dog' 매장은 비트코인 결제가 가능한 '한빗페이'에 가맹하여 모바일 결제가 가능하게 됐다. 매장 계산대 앞에는 이를 알 수 있는 스티커가 부착됐다.

 

   
▲ 매장에 부착된 비트코인 마크

 

김일선 경영학부 겸임 교수는 SNS을 통해 이 사실을 알리면서 "국내 대학 중 캠퍼스에서 비트코인 결제가 가능한 매장에 생겨난 것은 처음"이라면서 "한양대가 국내 비트코인 선도대학으로서 수면위에 나타난 첫번째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미국의 경우 MIT 대학이 비트코인 선도대학이 되기 위해 전교생에게 비트코인을 $100씩 지급하기도 했다면서 향후 '디지털 화폐'에 대한 활용이 확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첫 매장 개설은 '비트코인 벤처기업 만들기 프로젝트' 일환으로 진행된 것이며, 이와 관련해 특강과 모임이 김 교수를 주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 모바일 화면을 통해 결제를 시연해 보고 있다. (출처 : 비트코인 코리아 한양대 그룹)

 

   
▲ 비트코인 가맹을 축하하는 기념 촬영. 사진 속 왼쪽에서 두번째가 김일선 교수 (출처 : 비트코인 코리아 한양대 그룹)

 

비트코인이란??

 

(위키백과 참조, http://ko.wikipedia.org/wiki/비트코인)

 

비트코인(Bitcoin)은 2009년 나카모토 사토시(영어: Satoshi Nakamoto)가 만든 디지털 통화로, 통화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중앙 장치가 존재하지 않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대신, 비트코인의 거래는 P2P 기반 분산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이루어지며, 공개 키 암호 방식 기반으로 거래를 수행한다. 비트코인은 익명성과 공개성을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은 지갑 파일의 형태로 저장되며, 이 지갑에는 각각의 고유 주소가 부여되며, 그 주소를 기반으로 비트코인의 거래가 이루어진다. 비트코인은 1998년 웨이따이가 사이버펑크 메일링 리스트에 올린 암호통화(cryptocurrency)란 구상을 최초로 구현한 것 중의 하나이다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