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CA 캠퍼스혁신파크 부지에 빅데이터 · AI · 클라우드 중심 첨단 인프라 구축
친환경 에너지 사용 등 미래산업 자원 및 지역상생 협업 이어나갈 것

김우승 한양대학교 총장, 윤화섭 안산시장, 여민수 카카오 대표, 전용기 국회의원, 최광호 한화건설 대표 등 내·외빈이 시삽을 하고 있다.
김우승 한양대학교 총장, 윤화섭 안산시장, 여민수 카카오 대표, 전용기 국회의원, 최광호 한화건설 대표 등 내·외빈이 시삽을 하고 있다.

한양대학교 ERICA 캠퍼스혁신파크 부지에서 카카오 데이터 센터 및 산학협력시설 착공식이 12월 17일 개최되었다. 지난 2020년 9월 한양대학교 ERICA와 경기도, 안산시, 카카오가 경기도청에서 카카오 데이터 센터 건립 협약식을 체결한 후 데이터 센터 건립을 위한 첫 삽을 뜬 것이다.

​이날 행사에는 김우승 한양대학교 총장, 윤화섭 안산시장,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전용기 국회의원, 최광호 한화건설 대표이사 등이 참석하여 착공식 개최를 축하하였다.

​착공식에서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 카카오 데이터 센터가 한양대 ERICA에 건립하게 되어 안산시와 한양대학교에 감사하게 생각한다" 며 "카카오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술을 연결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들기 위한 도전을 이어 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기술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집중하겠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김우승 한양대학교 총장은 기념사를 통해 " 한양대학교 ERICA는 캠퍼스 내에 경기테크노파크 유치를 시작으로 그동안 안산시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학연산클러스터를 구축해 왔으며 이제 카카오와의 협업을 통해 3C(Campus, company, community)를 완성하였다" 며 "대한민국의 대표 실리콘벨리로 성장하는 한양대학교 ERICA를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주시길 바란다" 고 전했다.

​이어 윤화섭 안산시장은 축사를 통해 "카카오의 국내 첫 데이터 센터가 우리 안산시에 자리 잡게 되어 대단히 기쁘다" 며 "데이터 센터 착공은 첨단연구 · 제조기업 유치를 유도하고 반월· 시화 산단의 디지털 가속화를 이끌어 안산의 4차 산업 수준을 한층 더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어진 축사에서 전용기 국회의원(생활스포츠학부 ·10)은 " 한양대학교 ERICA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모교가 산학협력을 선도하는 대표 대학으로 자리하고 있다는 점을 항상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며 "카카오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대한민국 데이터 산업을 더욱 발전시켜 주시기를 기대한다" 고 전했다.

이번 착공식을 통해 카카오 데이터 센터 및 산학협력시설은 한양대학교 ERICA와 안산시에 산업구조를 정보통신 산업구조로 전환하는데 큰 역할을 하며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자회사,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 유지보수 기업과의 연계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 데이터센터는 10만대 이상의 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 초대형급인 하이퍼스케일(10만대 이상의 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 초대형 데이터 센터)을 자랑하며, 한양대 캠퍼스혁신파크 내 1만8383㎡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6층 연면적 2만9923.68㎡ 규모로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함께 조성되는 산학협력동은 지하 1층, 지상 6층에 연면적 1만4155.8㎡ 규모다.

​카카오는 데이터센터 건립을 통해 본연의 역할인 데이터 관리와 운영뿐만 아니라 산학협력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우수 인재들과 함께 AI와 빅데이터를 비롯해 4차 산업, 클라우드 비즈니스 중심으로 미래 신산업 분야를 육성하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고민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 데이터 센터 조감도
                                                   카카오 데이터 센터 조감도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