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임창환 교수(공과대학 바이오메디컬공학전공)가 신간 <뉴럴 링크>를 출간했다. 이 책은 일론 머스크가 뇌공학 기업인 뉴럴링크(Neuralink)를 설립하면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분야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 기술의 원리와 역사, 이슈와 전망에 관해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를 연구하기 시작하여 세계적인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연구자로 자리매김한 임창환 교수는 이 책을 통해 뇌-컴퓨터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리부터 최신 현황, 가까운 미래 시나리오들을 제시한다. 또한 가상 비서부터 인공 두개골, 뉴로피드백, 전자두뇌, 심부뇌자극 기계, 뇌-뇌 인터페이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망라하여 균형 잡힌 관점에서 의견을 전달한다.

한편, 책의 저자인 임창환 교수는 현재 한양대학교 뇌공학연구센터 센터장을 역임하고 있다. 현재까지 뇌공학과 패턴인식, 기계학습, 인지과학 분야에서 200편 이상의 국제 저명학술지 논문을 발표했으며, 6개 과학기술색인(SCI)급 국제학술지의 부편집장을 맡고 있다. 인간의 뇌와 기계를 연결하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뇌공학자로서, 공학 문화의 확산과 과학 대중화에도 관심이 많다. 그는 KAOS 강연을 비롯한 다수의 대중 강연을 통해 뇌공학과 뇌과학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SDG4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