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박물관(관장 안신원 교수)이 국토교통부 산하 국립항공박물관에서 10월 23일(월)부터 10월 27일(금)까지 열린 국제박물관협의회(ICOM) 산하 국제과학기술박물관위원회(CIMUSET, Committee for Museums and Collections of Science and Technology)의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했다.

국내에서 최초로 열린 본 국제학술대회는 전세계 30개국의 과학기술박물관 분야 전문가 300명이 참석하여 ‘박물관 접근성 향상’을 주제로 신체·정신적 장애뿐 아니라 문화, 경제, 사회, 언어, 인종 등 보다 폭넓은 범주에서 제기되는 접근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본 박물관에서는 안신원 관장과 황나영 학예연구사가 ‘과학기술유산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대학박물관의 역할’이라는 제목으로 한양대학교가 소장한 과학기술유산을 어떻게 수집·연구하고 전시와 교육에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발표하였다.

한양대학교 박물관 황나영 학예연구사가 발표를 하고 있다.
한양대학교 박물관 황나영 학예연구사가 발표를 하고 있다.

 

황나영 학예연구사는 10월 21일(토)~22일(일) 양일간 열린 사전워크숍에서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박물관에서의 접근성의 개념과 적용사례에 대해 알아보는 사전워크숍에도 참여하여 국내외 전문가와 네트워크를 강화하였다.

본교 박물관은 이번 국제학술대회 참가를 계기로 교내 구성원 및 지역 커뮤니티의 외국인, 어린이, 장애인, 실버세대 등 다양한 수요자들의 박물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할 계획이다.

 

국제과학기술박물관위원회 학술대회에 참석한 한양대 박물관 안신원 관장(오른쪽에서 두 번째)과 학예사들.
국제과학기술박물관위원회 학술대회에 참석한 한양대 박물관 안신원 관장(오른쪽에서 두 번째)과 학예사들.

 

관련기사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박물관 #국제과학기술박물관위원회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