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트산 나트륨 과포화 용액 결정화 제어
결정의 광학적 특징으로 암호 정보 만들어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홍석준 교수팀이 과포화 용액에서 만들어지는 결정의 방향과 크기를 제어해 재사용은 가능하고 물리적 복제는 불가능한 암호 소자를 개발했다. 기존 보안 기술보다 보안성은 높이면서 여러 번 재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암호키를 만드는 데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홍석준 교수팀이 재사용은 가능하면서 물리적 복제는 불가능한 암호 소자를 개발했다. ⓒ 한국연구재단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홍석준 교수팀이 재사용은 가능하면서 물리적 복제는 불가능한 암호 소자를 개발했다. ⓒ 한국연구재단

최근 보안 기술의 복제·위조 문제 대안책으로 물리적 복제 불가능 소자가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물리적 복제 불가능 소자는 인증과 암호화에 필요한 계산량이 많아 인증 과정을 위한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재사용을 할 수 없어 상용화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홍 교수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광학 소자를 개발했다. 우선 아세트산 나트륨 과포화 용액에서 만들어지는 결정의 방향과 크기를 온도에 따라서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결정은 방향과 모양, 크기에 따라 빛을 투과하거나 발산하는 각도가 달라지는데, 이를 바탕으로 결정의 광학적 특징을 암호 정보로 만들고 인증 시스템을 구현한 소자를 만들었다.

아세트산 나트륨은 화학적으로 안전하고, 가격은 저렴하면서도 재사용이 가능해 위조방지 라벨이나 일회용 신분증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강력한 보안을 유지하면서 계산량을 최소화해 탄소중립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에 지난달 20일 게재됐다. 

기계공학과 홍석준 교수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홍석준 #기계공학부 #SDG9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