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6일자「 산통 버금가는 ‘요로결석’ 고통… 땀 많이 흘리는 여름철 최대 복병」기사

박성열 비뇨의학과 교수
박성열 비뇨의학과 교수

6월 6일자 <서울신문>은 여름철 수분 부족으로 자주 발생하는 요로결석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보도했다. 요로결석이란 소변이 만들어져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경로인 ‘요로’에서 발견되는 돌(결석)을 뜻한다. 소변을 만드는 과정에서 요로결석이 파이프 역할을 하는 요관을 막게 되면 하수도가 역류하는 것처럼 신장에 물이 차면서 붓는 수신증이 발생하고, 이때 옆구리 통증, 혈뇨, 메슥거림, 구토와 같은 증상을 겪게 된다. 특히 결석에 의한 옆구리 통증은 마치 아이를 낳을 때의 산통과 같은 고통으로 악명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요로결석은 소변 검사에서 현미경으로 봤을 때 피가 보이는 혈뇨가 대부분 동반된다. 단순 엑스레이 검사에서도 결석이 보이는 경우가 70% 정도지만 크기가 작거나 방사선 투과성 결석인 요산석인 경우는 잘 보이지 않는다.

박성열 한양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교수는 “초음파는 비교적 큰 결석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몸에 방사선을 가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으나, 작은 요로결석은 놓치기 쉽다”며 “요로결석을 진단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은 컴퓨터단층촬영(CT)”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의학과 #박성열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