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공유캠페인] 창업지원단 글로벌기업가센터, 창업을 꿈꾸는 한양인을 위한 기숙사 '247스타트업돔' 추진해

지난 2월 2일, 한양대학교 교육혁신단은 '2020 HYU 대학혁신지원사업 언택트 성과공유캠페인'에서 '247스타트업돔' 사업의 추진 배경과 성과를 발표했다. 

'247스타트업돔' 사업은 미래 성장 동령이 높고 우수한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학생을 발굴하여, 창업 핵심인재 양성에 집중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으로, 대학혁신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창업지원단 글로벌기업가센터와 함께 추진됐다.

'247스타트업돔'은 기존 사법 고시반 기숙사를 개편하여, 국내 최초 창업 전용 대학 기숙사로 새롭게 탄생하였다. 해당 시설을 통해 대학 창업지원사업과 인프라를 연계하여 창업 활동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고, 교내 기업가 정신 및 스타트업 문화 활성화 기여를 위해 설립되었다.

▲247 스타트업돔 ©한양대학교
▲247 스타트업돔 ©한양대학교

한양대 서울캠퍼스 제1학생생활관 5층에 위치한 시설은 2018년 2월에 개관하며, 3인 1실 총 10개의 기숙사, 코워킹 스페이스, 프로젝트룸 그리고 창업멘토실 등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되있다. '247스타트업돔'에서는 창업 인재 양성을 위해 '집중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창업을 원하는 이들에게 창업 준비부터 후속 지원까지 전과정을 지원한다. 프로그램은 입사생 선발 이후, 멘토링, 엑설러레이팅 프로그램 등 각종 특화 프로그램으로 창업활동 전과정을 밀착 지원한다.

지난 2년간, '247스타트업돔'의 입사생은 68명(35개팀)으로, 이중 2개 팀이 TIPS 기업에 선정되었고, 총 20.9억 규모의 31건의 정부지원 사업 및 R&D과제를 획득해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었다. 학생창업자 우수사례로는 1기 김재혁 동문(산업공학 13, 레티널 대표)와  2기 정승환 동문(정보시스템공학 13, 라이언로켓 대표)가 대표적이며, 참여팀 모두가 매출액과 투자유치 부문에서 눈에 띄는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학생창업자 우수성과 사례 ©한양대학교
▲학생창업자 우수성과 사례 ©한양대학교

한편 대학혁신지원사업이란,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여 대학 기본역량 강화 및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하고, 대학의 자율 혁신을 통해 국가 혁신 성장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체제 구축을 지원하는 한국연구재단의 국고 지원 사업이다.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