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캠퍼스 셀프 스튜디오, ERICA캠퍼스 Knowledge Studio

미디어 콘텐츠 기술의 발전과 코로나19 등의 이유로 미디어 전성시대가 도래했다. 이미 우리 생활과 밀접한 유튜브에서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두가 ‘유튜버’라는 크리에이터로서 영상을 제작·유통하고 있다. 현재 많은 학생이 취미, 자기 개발, 아르바이트 등의 이유로 유튜버에 도전하고 있다. 학교는 이런 학생들을 위해 전교생이 쓸 수 있는 미디어 시설들을 개방했다. 서울캠퍼스 백남학술정보관의 셀프 스튜디오, ERICA캠퍼스 학연산 클러스터 지원센터의 Knowledge Studio를 소개한다.

서울캠퍼스 백남학술정보관의 셀프 스튜디오

백남학술정보관에 위치한 셀프 스튜디오는 평일 10:00~12:00, 13:00~17:00에만 사용할 수 있다. 셀프 스튜디오는 서울캠퍼스, ERICA캠퍼스 학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다. 예약은 스튜디오 사용 5일 전부터 1일 전까지 백남학술정보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신청·조회 패널 – 시설물 예약 – 셀프 스튜디오 예약신청으로 접속하면 예약된 시간을 확인할 수 있어 그 시간 외에 본인이 편한 시간에 신청하면 된다. 단, 당일 예약은 불가능하다.

 

▲ 셀프 스튜디오에는 프롬프터, 크로마키 등 다양한 장비가 있어 더 편하게 촬영을 진행할 수 있다. 
▲ 셀프 스튜디오에는 프롬프터, 크로마키 등 다양한 장비가 있어 더 편하게 촬영을 진행할 수 있다. 

셀프 스튜디오에는 프롬프터, 카메라, 마이크, 조명, 스크린 등의 다양한 장비가 구비돼 있어, 원하는 장비를 선택해 쓸 수 있다. 바깥쪽에 위치한 PC는 터치스크린 사용과 녹화가 가능하다. 또, 파란색·초록색 배경의 크로마키를 사용할 수 있어 보다 깔끔한 촬영을 진행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스튜디오 안쪽에 위치한 PC는 실시간 촬영용으로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이나 실시간 강의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PC는 바깥쪽에 위치한 PC와 달리 따로 녹화되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ERICA캠퍼스의 Knowledge Studio(1인 미디어 제작 흡음 부스, 촬영 스튜디오)

ERICA캠퍼스 Knowledge Studio는 재학생, 휴학생, 외부인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학기 중에는 평일 9:00~17:00, 방학 중에는 평일 10:00~16:00에만 이용 가능하다. Knowledge Studio 홈페이지(Ks.hanyang.ac.kr) 접속 - 스튜디오 예약하기 – 장비 예약 – 1인 미디어 제작 흡음 부스 / 촬영 스튜디오 – 예약 날짜 및 시간 신청순으로 접속해 예약할 수 있다. Knowledge Studio는 창의창작공간으로, 스튜디오 외에도 3D 프린터 룸, 목공 작업 공간, 멀티미디어 수업공간, 의상 제작 공간 등 목적에 맞게 다양한 곳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 촬영 스튜디오는 주얼리패션디자인학과 학생들의 졸업작품 제출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그만큼 다양한 장비가 구비돼 있어 기호에 맞게 이용할 수 있다. 
▲ 촬영 스튜디오는 주얼리패션디자인학과 학생들의 졸업작품 제출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그만큼 다양한 장비가 구비돼 있어 기호에 맞게 이용할 수 있다. 

촬영 스튜디오는 사진 촬영을 주로 하는 곳으로, LED 조명과 일반 조명 등과 함께 크로마키도 구비돼 있다. 촬영 스튜디오는 1회 두 시간까지만 예약 가능하고, 담당자와 조율한 후 추가 사용이 가능하다. 1인 미디어 제작 흡음 부스는 총 2개로, 1번 방은 PC를 활용해 영상 제작(PPT 화면 송출하면서 녹화)을 할 수 있다. 2번 방은 카메라 2대가 비치돼 있어, 좀 더 전문적인 촬영이 가능하다. 1인 미디어 제작 흡음 부스는 세 시간 초과 예약이 불가능하다.

 

▲ 1인 미디어 제작 흡음 부스는 지난 2017년부터 다양한 학생들이 목적에 맞게 사용하고 있다. 
▲ 1인 미디어 제작 흡음 부스는 지난 2017년부터 다양한 학생들이 목적에 맞게 사용하고 있다. 

셀프 스튜디오와 Knowledge Studio 두 군데 모두, 잘 알려지지 않아 사용하는 학생들의 수가 적다. 과제 제출용, 유튜브 촬영용, 취미용 등 촬영 이유와 상관없이 두 군데 스튜디오 모두 대여 가능하니 사용 목적에 맞게 적극 활용하자.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스튜디오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