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적/질적연구를 모두 '커버'하는 논문작성교육 프로그램 탄생

한양대학교 백남·ERICA학술정보관에서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모두 커버하는 양질의 논문작성교육'을 진행한다. 해당 교육은 4단계 BK21 사업의 일환으로 한양대 인문·사회계열 학생 및 연구자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논문작성교육 패키지 프로그램이다.

양질의 논문작성교육은 ERICA학술정보관과 논문컨설팅 1위 업체 드림셀파가 함께 수강생들에게 논문 작성의 전 과정에 대해 상세히 알려준다. 교육은 오는 5월 30일부터 6월 15일까지 총 9회 동안 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진행되며, 실강에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배려하여 하이루이(HYLU-E) 온라인 강의실에 녹화 영상을 추가로 업로드할 예정이다.

교육 주제는 '공통교육, 양적연구방법, 질적연구방법' 3개로 세분하여 이루어지며, 각 주제는 3일에 걸쳐 커리큘럼 별로 진행되고 25년의 논문지도 노하우와 서울대·카이스트 등 검증된 드림셀파 최우수 지도 박사들이 강의를 맡는다.

교육 첫 주에 시작하는 '공통교육'은 △논문작성법 이해와 전략 & 논문의 장별 특성 이해 △통계분석 방법 기초 △양적연구 방법론별 논문분석 & 자료 검색 방법 및 자료 탐색의 3개 교육으로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는 논문의 구조와 작성 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이해와 바로 적용해볼 수 있는 주제선정, 자료검색, 통계분석 등 논문 작성 관련 팁을 소개한다.

교육 둘째 주 '양적연구방법'은 △조사설계 및 기술통계 △타당성 & 신뢰도 분석 및 평균 비교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의 3개 교육으로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는 양적연구에 대한 기초부터 조사설계, 통계 분석법, 분석결과표 작성법을 소개한다.

교육 마지막 주 '질적연구방법'은 △질적연구 방법론의 이해/연구설계 △연구 수행과 논문 완성 △다섯 가지 질적 연구 접근의 3개 교육으로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는 질적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연구 설계 및 수행과정을 단계별로 소개한다.

교육 정원은 선착순 300명이며, 교육 희망자는 개별적으로 비교과 통합플랫폼 하이루이(HYLU-E)에 로그인하여 '학술정보관'을 검색한 후, 해당 교육을 신청하면 된다.

한편, 교육 수강 혜택으로 교육 신청자에 한하여 (주)드림셀파 컨설팅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교육 수강과 설문조사 등을 완료한 자에 한하여 배스킨라빈스 기프티콘, 상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 한양대학교 백남·ERICA학술정보관의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모두 커버하는 양질의 논문작성교육' 포스터
▲ 한양대학교 백남·ERICA학술정보관의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모두 커버하는 양질의 논문작성교육' 포스터
▲ 한양대학교 백남·ERICA 학술정보관 주최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모두 커버하는 양질의 논문작성교육' 신청방법
▲ 한양대학교 백남·ERICA 학술정보관 주최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모두 커버하는 양질의 논문작성교육' 신청방법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ERICA학술정보관 #백남학술정보관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