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출판부가 교육비평서 『내일을 위한 교육』을 펴냈다. 류완영 교육공학과 명예교수가 집필한 이 책은 16개 주제의 교수학습 이론과 관련 개념을 '오늘의 교육'과 '내일의 교육' 2개 장으로 엮은 책이다.
인간의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이해는 주로 비교나 대조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특정한 돌의 속성을 파악한다고 할 때 다른 돌들과 단단함, 색깔, 무늬, 무게 등의 비교를 통해서 얻는다. 교육학적 개념이나 이론들도 마찬가지 이치에서 몇 가지 기준에 따른 비교나 대조를 통해서 그 성격을 분명히 할 수 있다.
이 같은 생각에서 저자는 교육의 4대 구성요소인 교사, 학생, 내용, 그리고 환경 변인을 중심으로 약 50여 개에 이르는 대립적 관계에 있는 이론이나 개념들을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이론이나 개념들은 특정 기준에 따른 연속선상에 놓고 보면 양극단에 위치한 값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포괄성이나 추상성의 면에서 서로 간에 차이가 나고 교육학적 측면에서의 중요성이나 가치도 서로 달라 조정할 필요를 느꼈다. 이렇게 해서 결과적으로 얻게 된 것들이 이 책에서 다룬 16개 주제들이다.
저자인 류완영 교수는 "우리의 삶은 언제나 과거가 없는 현재는 없고, 현재가 없는 미래는 또한 없다."며 "그래서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는 교수학습 이론이나 관련 개념들은 전반부인 ‘오늘의 교육’으로 묶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한 주제들은 후반부인 ‘내일의 교육’으로 묶게 되었다."다고 집필 의도를 밝혔다.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