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냥이와 하이비비를 활용하고 싶은 당신에게!

하냥이를 과제에 활용해도 되나요?

하냥이와 하이비비의 컬러를 바꾸어도 되나요?

하냥이와 하이비비를 활용한 굿즈를 생산해도 되나요?

​한양대학교 ERICA의 공식 마스코트,하냥이와 하이비비를 많은 학생들과 교직원분께서 사랑해 주시고 계십니다. ​그만큼 캐릭터 활용 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많으실텐데요,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하냥이와 하이비비를 활용하는 방법

하냥이와 하이비비를 활용하기 전, 반드시 명심하셔야 할 부분은 상업적 활용이 금지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캐릭터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계속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활용 전, 반드시 대외협력팀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각 캐릭터 별 활용 매뉴얼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하냥이 캐릭터 메뉴얼 및 사용 신청서 안내 (한양대학교 ERICA 블로그)

하이비비 캐릭터 메뉴얼 및 사용 신청서 안내 (한양대학교 ERICA 블로그)

 

캐릭터 사용 절차 간단하게 알아보기

캐릭터를 활용하실 때, 보통 두 가지 사례가 있습니다.

​사례1. 캐릭터 png 파일만을 활용하여 굿즈를 만드는 경우

사례2. 캐릭터를 직접 드로잉·변형하여 굿즈를 만드는 경우

​사례1의 경우, 캐릭터 사용 신청서 제출 후 승인 회신없이 바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단, 사례2의 경우, 캐릭터 아이덴티티 훼손 여부를 판별하기 위하여 제품 생산 전 반드시 굿즈 시안 + 사용 신청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꼭 지켜주세요!!)

 

​다음으로 캐릭터 활용 절차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굿즈 시안 제작

캐릭터 굿즈를 실물 생산하기 전, 승인받을 굿즈 시안을 제작합니다.

* 캐릭터 png 파일만을 활용하여 굿즈를 만드는 경우, 사용신청서 제출 후 바로 실물 제작이 가능합니다.

 

​2. 굿즈 시안 + 사용 신청서 제출

하냥이 캐릭터 사용 신청서
하냥이 캐릭터 사용 신청서

제작한 굿즈 시안과 함께 사용 신청서를 대외협력팀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대외협력팀에서 캐릭터 아이덴티티를 훼손하지 않았는지 검토 후에 회신을 드리겠습니다.

​* 캐릭터 사용 신청서 파일은 각 캐릭터의 '매뉴얼 및 사용신청서' 게시물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하냥이와 하이비비 동시에 사용하실 경우, 신청서 작성은 한 장만 해주시면 됩니다!

3. 승인 후 굿즈 생산

대외협력팀의 승인 회신을 받으셨다면 바로 하냥이 굿즈를 생산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건 피해주세요!

1. 캐릭터 색상 및 지나친 임의 변형

▲ 옳지 못한 캐릭터 활용 예시
▲ 옳지 못한 캐릭터 활용 예시

우리가 알고 있는 하냥이와 하이비비의 모습이 아니네요. 흰색 아기 비둘기, 하이비비는 회색으로 바뀌어 있고 눈썹까지 생겼어요. 파란 갈기의 하냥이는 핑크색으로 갈기 색상이 변형되어 있습니다.​ 이런 모습은 하냥이와 하이비비의 아이덴티티에 맞지 않습니다. 캐릭터 매뉴얼에도 어긋나는 모습으로, 옳지 못한 캐릭터 활용 예시가 되겠네요!

 

2. 대외협력팀의 승인을 받지 않은 제품 생산​

▲ 굿즈 제작 전 꼭 대외협력팀의 승인을 받아주세요.
▲ 굿즈 제작 전 꼭 대외협력팀의 승인을 받아주세요.

하냥이와 하이비비를 활용한 에코백, 머그컵, 스티커, 엽서 등 제작할 수 있는 굿즈의 종류는 참 많습니다. 캐릭터 생산 전 대외협력팀의 승인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 다시 한 번 기억해 주세요!

 

3. 제품 생산 후 캐릭터 사용 통보

▲ 캐릭터 활용 절차를 꼭 기억해 주세요.
▲ 캐릭터 활용 절차를 꼭 기억해 주세요.

캐릭터 생산 전, 대외협력팀에 굿즈 시안과 함께 캐릭터 사용 신청서를 제출하는데요,가끔 이 절차를 오인하여 제품 생산 후 대외협력팀의 승인을 받는 사례가 발생합니다.굿즈 시안을 확인하는 과정은 캐릭터의 아이덴티티가 잘 유지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절차이니, 하냥이와 하이비비의 아이덴티티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반드시 명심해 주세요.

4. 캐릭터의 상업적 활용

▲ 개인의 상업적 활용은 절대 금지입니다.
▲ 개인의 상업적 활용은 절대 금지입니다.

하냥이와 하이비비는 한양대학교 ERICA의 공식 마스코트로, 개인의 상업적 활용을 엄격히 금하고 있습니다. 단. 하냥이·하이비비를 통한 교내 기부모금 행사는 가능하오니, 언제든지 대외협력팀에 문의해 주세요.

5. 캐릭터의 악의적 활용

▲ 사랑스러운 마스코트를 아껴주세요.
▲ 사랑스러운 마스코트를 아껴주세요.

한양대학교 ERICA의 하냥이·하이비비 캐릭터를 악의적인 목적으로 활용하는 것 역시 엄격하게 금하고 있습니다.

6. 그 외 캐릭터의 아이덴티티를 훼손하는 활용

▲ 하냥이의 이상한 점을 찾아보세요.
▲ 하냥이의 이상한 점을 찾아보세요.

위 사진의 하냥이, 우리가 아는 하냥이의 모습과 살짝 다르지 않나요? 하냥이 배꼽에 위치한 'H' 로고가 사라져 있습니다. 또한 앙증맞은 송곳니의 위치가 반대로 되어있는 모습이네요. 특히 배꼽의 'H' 로고 유실은 하냥이 활용 과정에서 많은 실수가 발생하는데요, 대외협력팀에서는 이러한 사안을 확인하여 승인 회신을 드립니다.

 

하냥이·하이비비 활용 관련 FAQ

캐릭터 활용과 관련한 자주 묻는 질문입니다.

Q) 하냥이와 하이비비 캐릭터를 직접 그린 도안으로 굿즈를 제작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단, 실제 생산 전 대외협력팀에 굿즈 시안과 사용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대외협력팀에서는 캐릭터 아이덴티티를 훼손한 사안은 없는지 확인한 후에 승인 답변을 드립니다. 이후 생산이 가능합니다.

Q) 과제 및 학생회 등 교내 학생 단체의 카드뉴스에 하냥이를 활용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 대외협력팀의 사전 승인없이 활용이 가능합니다.

Q) 캐릭터 매뉴얼에 없는 포즈나 소품을 추가해도 되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단, 캐릭터의 아이덴티티를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제작·추가가 가능합니다.

사용 승인을 걸쳐 생산된 굿즈 사례

▲ 한글날과 독도의 날 기념으로 만들어진 하냥이 굿즈
▲ 한글날과 독도의 날 기념으로 만들어진 하냥이 굿즈

2021년도 가을 축제, 'LUCID'를 기억하시나요? 한양대학교 ERICA의 동아리 ‘아로새김’은 하냥이·하이비비 굿즈를 제작하였는데요. 제작한 굿즈로 얻은 수익을 대운동장 기금모금에 기부했던 사례가 있습니다.​

해당 소식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ERICA 동아리 아로새김, 축제 수익 대운동장 기금모금에 기부


하냥이와 하이비비를 사랑해 주시는 만큼, 캐릭터의 아이덴티티를 지킬 수 있도록 모두 협조해 주세요!

관련 문의 | hyerica@hanyang.ac.kr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