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데이터 분석 기술 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비즈니스애널리틱스융합전공]

비즈니스애널리틱스융합전공이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라 효과적인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신설된 학과이다. 전통적인 경영학 지식과 더불어 AI, 빅데이터 등 데이터 관련 기술 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여 학생들의 취업률과 교육 만족도 향상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2 ERICA 대학혁신지원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비즈니스애널리틱스융합전공]의 주임교수인 공태식 교수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공태식 경영학부 교수
공태식 경영학부 교수

Q1. 공모전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교수님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ERICA 경상대학 경영학부 교수 공태식입니다.

​Q2. 수상하신 [비즈니스애널리틱스융합전공 신설] 프로그램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4차 산업혁명 관련 역량이 중요해진 만큼 경영학부 학생들이 사회에서 더 많이 쓰일 수 있도록 비즈니스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더 공부하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경상대학 학장님, 경상대학 행정팀과 함께 협업하여 만들게 된 융합전공입니다.

​Q3. 해당 프로그램의 추진 목적은 무엇인가요?

A : 전통적인 경영학만으로는 이제 사회에서 더 크게 사용될 가능성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지금은 4차 산업혁명 시대고, 비즈니스 데이터가 어느 때보다 많기 때문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은 필수적인 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경영학에서는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것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새로운 전공을 만들어 관련 역량을 기른 후에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해서 경쟁력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Q4. 대학혁신지원사업과 연계하여 달성한 우수한 성과는 어떤 내용이 있는지, 그리고 성과로 인한 기대효과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 저희는 얼마나 해당 전공에 지원할 것인가를 성과 지표로 삼았습니다. 처음에는 한 10명 - 20명 정도가 지원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실제로 70~80명 정도가 지원을 해 주셔서 예상보다 지표가 높게 나왔습니다. 현재로서는 신설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시적인 성과는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지만, 지원 인원이 많았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성과였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다중전공을 하는 학생들끼리 같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연구모임도 모집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과 교육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5. 앞으로도 대학에서는 다양한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이 운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현재 수상하신 프로그램에서 얻은 노하우나 경험을 바탕으로, 우수 사례가 되기 위해 조언해 주실 만한 내용이 있나요?

A :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예산으로 학생들에게 홍보하는데 주력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홍보물이나 설명회 등을 통해 학생들한테 더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고, 새로 과목을 개설할 때 교수님들께 지원금도 지불할 수 있어 신설 융합 전공임에도 활성화가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학생들이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처음에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노력을 많이 기울였던 것이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Q6. 마지막으로 소감과 앞으로의 다짐을 말씀 부탁드립니다!

A : 저는 융합전공 관련 실무적인 일을 하는 사람으로서 경상대학 학장님과 경상대학이 그리는 목표대로 남은 사업에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SDG17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