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데이터 분석 기술 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비즈니스애널리틱스융합전공]
비즈니스애널리틱스융합전공이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라 효과적인 비즈니스 데이터 분석을 위하여 신설된 학과이다. 전통적인 경영학 지식과 더불어 AI, 빅데이터 등 데이터 관련 기술 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여 학생들의 취업률과 교육 만족도 향상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2 ERICA 대학혁신지원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비즈니스애널리틱스융합전공]의 주임교수인 공태식 교수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공모전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교수님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ERICA 경상대학 경영학부 교수 공태식입니다.
Q2. 수상하신 [비즈니스애널리틱스융합전공 신설] 프로그램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A : 4차 산업혁명 관련 역량이 중요해진 만큼 경영학부 학생들이 사회에서 더 많이 쓰일 수 있도록 비즈니스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더 공부하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경상대학 학장님, 경상대학 행정팀과 함께 협업하여 만들게 된 융합전공입니다.
Q3. 해당 프로그램의 추진 목적은 무엇인가요?
A : 전통적인 경영학만으로는 이제 사회에서 더 크게 사용될 가능성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지금은 4차 산업혁명 시대고, 비즈니스 데이터가 어느 때보다 많기 때문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은 필수적인 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경영학에서는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것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새로운 전공을 만들어 관련 역량을 기른 후에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해서 경쟁력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Q4. 대학혁신지원사업과 연계하여 달성한 우수한 성과는 어떤 내용이 있는지, 그리고 성과로 인한 기대효과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 : 저희는 얼마나 해당 전공에 지원할 것인가를 성과 지표로 삼았습니다. 처음에는 한 10명 - 20명 정도가 지원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실제로 70~80명 정도가 지원을 해 주셔서 예상보다 지표가 높게 나왔습니다. 현재로서는 신설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시적인 성과는 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지만, 지원 인원이 많았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성과였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다중전공을 하는 학생들끼리 같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연구모임도 모집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과 교육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Q5. 앞으로도 대학에서는 다양한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이 운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현재 수상하신 프로그램에서 얻은 노하우나 경험을 바탕으로, 우수 사례가 되기 위해 조언해 주실 만한 내용이 있나요?
A :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예산으로 학생들에게 홍보하는데 주력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홍보물이나 설명회 등을 통해 학생들한테 더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고, 새로 과목을 개설할 때 교수님들께 지원금도 지불할 수 있어 신설 융합 전공임에도 활성화가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학생들이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처음에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노력을 많이 기울였던 것이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Q6. 마지막으로 소감과 앞으로의 다짐을 말씀 부탁드립니다!
A : 저는 융합전공 관련 실무적인 일을 하는 사람으로서 경상대학 학장님과 경상대학이 그리는 목표대로 남은 사업에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관련기사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SDG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