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한국어문화원이 3일 경기도문화재단 다산홀에서‘2023 경기 지역어 보전과 발전을 위한 공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와 한양대 한국어문화원이 공동 주관하는 ‘2023 경기도 국어문화진흥사업’의 하나로, 올해 경기도 조례에 지역어 보전 및 발전을 위한 조항(제18조의2)이 신설된 것을 계기로 마련되었다.

이날 공개 토론회(포럼)는 ‘경기 방언 조사와 언어 다양성 보존 정책’을 주제로 ‘국립국어원 경기도 방언 조사 방법 및 현황’, ‘지자체 지역어 홍보 방안’, ‘경기도 방언의 특징’, ‘경기 지역어 보전 및 발전 정책’ 등의 발표가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각 발표마다 열띤 토론을 벌이며 그동안 이뤄졌던 경기 지역의 방언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언어 다양성 보존의 관점에서 경기 지역어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정책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태경 한양대 한국어문화원장은 "경기도 지역어 보전을 위한 조항이 신설되면서 경기도에서는 올해 처음으로 이루어진 공개 토론회지만 그동안 꾸준히 이루어진 경기 지역어 조사와 연구 노력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라고 말하며 “경기 지역어의 보전과 발전을 위해 민·관·학이 협력하여 실효성 있는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3일 경기도문화재단 다산홀에서 개최된 '2023 경기 지역어 보전과 발전을 위한 공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3일 경기도문화재단 다산홀에서 개최된 '2023 경기 지역어 보전과 발전을 위한 공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SDG4 #SDG17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