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승현 교수
                      서승현 교수

한양대학교 ERICA(총장 이기정) 전자공학부 서승현 교수가 24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개최된 ‘2024년 정보통신망 정보보호 컨퍼런스(NetSec-KR 2024)’ 30주년 기념행사에서 우수연구자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한양대가 26일 밝혔다.

서승현 교수는 암호 기술을 기반으로 한 ICT 융합 서비스 보안기술 분야의 우수한 학술적 연구 성과들을 도출함으로써, 정보보호 분야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표창을 받게 되었다.

서 교수는 ▲안전한 ICT 융합 서비스를 위한 양자 내성 암호(Post Quantum Cryptography) 기반의 고비도 인증 기술 ▲국방 드론 및 로봇 등 무인 이동체 사이버보안을 위한 양자 내성 암호 적용 기술 ▲양자 클라우드 환경에서 양자 알고리즘을 활용한 양자 내성 암호 알고리즘의 보안비도 검증 기술들을 ETRI·KISTI 등 국가 주요 연구기관과 협력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국제 저명 학술지와 학술대회에 약 50편의 논문을 게재하며 우수한 연구 성과를 산출했다.

현재 서 교수는 한국정보보호학회 자동차·무인 이동체 보안연구회 위원장을 역임하며 ▲자동차·무인 이동체(드론, 로봇, 선박) 운용의 사이버보안 기술력 향상 ▲산·학·연 연구자들의 연구 기술 교류 도모를 통해 무인 이동체 분야 정보보호산업 진흥에 이바지하고 있다.

한편, 한국정보보호학회가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 사업이 시작된 1995년부터 개최한 국내 최대 및 최고의 정보보호전문학술대회인 정보통신망 정보보호 컨퍼런스는 올해로 30주년을 맞이했다. 해당 컨퍼런스에서는 산·학·연·관에서 정보보호 산업 발전과 정보보호 기술 발전을 위해 기여한 공로자들과 우수연구자들을 발굴하여 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SDG9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