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덕호 한양대 총장이 말하는 기업가 정신

 4월 20일자 <매일경제> 교육면 '대학총장 인터뷰'에 임덕호 한양대 총장님의 인터뷰게 게재되었습니다.


이 날의 화두는 '기업가정신' . 그 어느 대학보다 창업과 산학협력 분야에 앞서가고 있는 대학 답게, 한양대학교의 여러 프로그램 소개와 강력한 동문 네트워크가 다루어졌습니다. 아울러 취임 2년을 넘기면서 그동안 중점 추진해온 대학 경영의 단면과 최근 이슈가 되었던 의무 인턴제 관련해서도 자세히 설명을 해주셨네요. 아래는 기사 전문입니다.

 

   
 

 

"학생창업 1위 비결? 동문 네트워크죠"


100여명 달하는 선배멘토단…기업가정신 함양에 큰 역할…올부터 1학기인턴십 의무화

 

 

창조경제 전환을 위한 새로운 인재 양성이 화두가 되면서 새삼 대학 경쟁력이 주목받고 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과 구자준 LIG손해보험 회장 등 대기업 경영인은 물론 유현오 제닉 대표와 윤성태 휴온스 부회장, 나학록 씨유메디칼시스템 대표 등 다양한 벤처기업인을 배출한 한양대의 임덕호 총장을 만났다.

 

한양대는 대학생 창업이 활발한 학교로 손꼽힌다. 교육부에 따르면 2010년 기준 전국 4년제 대학 재학 중 대학생 창업자는 사립대 평균 2.2명, 국공립대 1.8명에 불과하지만 한양대는 10배가 넘는 23명으로 국내 1위다. 2006~2012년 누적 기술이전 실적도 196억원으로 전국 대학 1위다.

 

"영문과 남학생이 야구선수 경험을 토대로 한 기발한 창업 아이디어로 엔젤투자자들을 사로잡는가 하면, 중문과 학생은 KOTRA 이라크지사에서 인턴으로 일합니다. 이런 도전적인 학생들 덕분에 신바람이 납니다."

 

임덕호 총장은 한양대 학생들이 기업가정신을 키워 가는 데 자발적인 동문 네트워크가 크게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2009년 국내 대학 최초로 만든 글로벌기업가센터도 코스닥 상장사 창업가인 류창완 소장과 동문들이 주도해 설립했고, 벤처동문회는 회원만 1000명이 넘는다. 임 총장은 동문들과 연결하는 발전후원회도 곧 구성할 계획이다.

 

임 총장은 "창업에 성공한 동문 100여 명이 멘토로 참여하는 `원스톱` 인큐베이팅 시스템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다른 대학들이 한양대 수준에 도달하려면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 자신했다.

 

한양대에서는 우선 글로벌기업가센터가 주관해 기본 창업교육을 실시한다. 아이디어를 보유한 학생들에게 벤처와 기업 동문들이 멘토가 돼 사업성이 확인되면 창업센터에서 보육 단계로 들어간다.

 

창업자금을 수혈해주는 `한양엔젤펀드`도 있다. 벤처 동문들이 기금을 모아 유망한 벤처에 바로 투자하는 방식이다. 1년 동안 6건에 총 6억원 이상 투자했다.

 

임 총장은 "올해가 개교 74주년이지만 초기부터 사회에 쓸모 있는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할 정도로 실용학풍이 강하다"고 말했다.

 

이는 교과과정에도 고스란히 반영됐다. 교과과정 편성 때 기업 인사담당자 자문을 얻고, 창업 관련 과목을 개설했다. 특히 공대생들은 3학년 때 기업가정신 과목이 필수다.

 

임 총장은 "창업 관련 교육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미처 생각지 못한 소양을 발견하기도 한다"며 "공대 출신도 임원 단계로 올라가면 현장 기술뿐만 아니라 경제ㆍ경영학 마인드와 소양이 중요하므로 스펀지처럼 흡수력이 빠른 대학생 때 기업가정신을 심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 신입생부터 1학기 인턴십을 의무화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임 총장은 "미국에서 `인턴십=취업` 등식이 성립될 정도고, 500명씩 오는 유럽 교환학생들도 인턴십을 필수로 여긴다"며 "스펙을 쌓으려고 대다수 학생이 졸업을 연기하는 시대에 본인 적성에 맞는 곳을 찾아 일을 경험하게 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진학을 원하는 학생은 연구실에서 일하는 등 전공에 맞게 적용된다.

 

이를 위해 서울캠퍼스는 인턴 채용 기업 70여 개를 확보했고, 산학협력 선도 대학인 ERICA캠퍼스는 270개 기업과 협약을 맺고 있다.

 

ERICA캠퍼스는 지난해 800명 이상 현장실습에 참여했을 정도로 산학협력에서 모범적이다. 올해부터 ERICA캠퍼스는 4+1제도도 도입했다. 3학년 1학기까지 수업을 마치고 3학년 2학기부터 1년간 기업에서 급여를 받고 나중에 등록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학생에게 지급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