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 총괄부사장 강석희 外
CJ그룹 총괄부사장 강석희
강석희(05.국제관광대학원 최고엔터테인먼트) CJ그룹 경영지원총괄 겸 CJ E&M 대표이사가 CJ그룹 총괄부사장에 선임됐다. 강 신임 총괄 부사장은 1988년 제일제당 제약사업본부에 입사해 종합병원 영업부장, 마케팅실장을 지내고 CJ미디어 대표이사, CJ CGV 대표이사, CJ제일제당 제약사업부문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2013엔지니어링의 날 은탑산업훈장 김수보 동문
김수보(70·토목) 동일기술공사 대표이사가 2013 엔지니어링의 날에 은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친환경 설계 및 신공법 적용을 통한 공사비 절감, 신기술 개발 등으로 엔지니어링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마취통증의학회 최다 논문상 수상, 김교상 교수
한양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김교상 교수가 ‘제90차 대한마취통증의학회 종합학술대회’에서 ‘KJA 최다 논문상’을 수상했다. 1980년부터 대한마취과학회지(KJA)에만 총 100여 편의 논문을 게재한 그는 현재 대한마취과학회 평의원, 대한신경근연구회 회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분말야금학회장 김영도 교수
김영도(78·재료) 한양대 신소재공학부 교수가 한국분말야금학회 제16대 회장에 선출됐다. 한국분말야금학회는 국내 자동차 및 전자기 소재 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분말야금 분야의 전문 학술단체다.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 김종 교수
김종(80·신문) 한양대 예술·체육대학장이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에 임명됐다. 김 차관은 1995년 수원대체육학과 교수로 임용된 후 2005년부터 한양대 스포츠산업학과에서 후학 양성에 힘썼다. 스포츠산업진흥협회 이사와 한국스포츠미디어학회 초대 회장 등도 역임하며 이론과 실무를 두루 아울렀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의과대학장 노영석, 예술·체육대학장 조성식
노영석(75·의학) 한양대병원 피부과 교수가 한양대 의과대학장에 임명됐다. 노 교수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인 2014년 7월까지 학장 업무를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조성식 교수는 한양대 예술·체육대학장에 임명됐다.
화관문화훈장 노영수 동문
의학전문신문 ‘메디컬옵저버’의 노영수(63·신문) 회장이 지난 11월 20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수여하는 화관문화훈장을 받았다. 노영수 동문은 41년간 의학 전문언론인의 외길을 걸으며 의학전문신문 ‘메디칼업저버’를 발행해 의료계 최신 의학 정보를 제공, 대한민국의 의학 발전과 의료 선진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대한민국체육상 연구상 남상남 교수
남상남 체육학과 교수가 제51회 대한민국체육상 시상식에서 연구상을 수상했다. 남 교수는 ‘경기력 향상과 건강증진을 위한 과학적 트레이닝, ‘건강 걷기 30분’ 등 스포츠 현장에 적용되는 20여 권의 저서와 25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신경정신의학회 우수 구연상 백아영 동문
백아영(07·의학) 한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2년 차)가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미래 연구자 구연 전공의 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백 전공의는 ‘Stressful life events and Geriatric depression in South Korea: Social network canact as moderators?’라는 제목으로 경기도 양평 거주 60세 인구를 대상으로 우울증에서 사회적 지지가 완충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다.
울산 모비스 코치 성준모 동문
성준모(97·체육) 울산 모비스 매니저가 신임 코치로 선임됐다. 성 코치는 KBL 신인 드래프트에서 선발된 4명의 신인 선수들을 육성하고 코칭 스태프의 분업을 정착시키기 위해 선임됐으며, KCC, 모비스를 거쳐 2007~2008시즌 오리온스에서 선수 생활을 마감했다.
대한생물전신의학회 우수포스터상 오대영 동문
오대영(98·의학) 한양대구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임의가 ‘2013년 대한생물정신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알코올 관련 자극이 뇌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기능 MIR를 이용한 뇌기능 연구’로 알코올 중독에서 벗어난 사람의 뇌 기능을 연구한 결과, 언어 담당 뇌 영역의 활성화가 감소되면서 알코올 관련 자극을 위협 신호로 감지, 뇌의 전두엽 하측 부위가 활성화 돼 알코올 자극을 회피하는 것을 확인했다.
한국중국언어학회 회장 피선, 엄익상 교수
한국중국언어학회는 지난 11월 2일 정기총회에서 제9대 회장으로 한양대학교 중문과 엄익상 교수를 선출했다. 인디애나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그는 제4대 한국중국어교육학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자음연구회 회장과 영문학술지인 Korea Journal of 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의 편집자인 International Journal of Chinese Linguistics의 편집위원을 맡고 있다. 그는 국제중국언어학회 정기총회를 2015년 서울에 유치할 의사를 밝혔다.
안과학회 포스터 학술상 이병로 교수
이병로(80·의학) 한양대병원 안과 교수 연구팀이 최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제 110회 대한안과학회추계 학술대회’에서 포스터 학술상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이병로 교수를 비롯해 신용운 교수, 김유정 전공의 등으로 구성됐으며, 연구팀은 ‘급성 매독 후부 판모양 맥락망막염의 다양한 영상 소견’ 내용을 발표했다.
조경의 날 ‘국토교통부 장관표창’ 조세환 교수
조세환 한양대 도시대학원 교수가 제10회 한국조경학회 조경의 날 기념 행사에서 국토교통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조 교수는 국내 조경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 등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치매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최호진 교수
한양대구리병원 신경과 최호진 교수가 ‘2013년 대한치매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치매 및 행동신경 분야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최 교수의 ‘2012년 일상예찬 캠페인 일상 수행능력 현황 및 인식 조사’는 2012년부터 대한치매학회에서 진행중인 일상예찬 사업 소개 및 성과를 정리한 논문이다.
한국정밀공학회장 최헌종 동문
최헌종(75·기계) 한국생산 기술연구원 IT융합공정연구그룹 수석 연구원이 한국정밀공학회 제19대 회장에 선임됐다. 최 박사는 정밀공학회 창립초기부터 일반회원으로 활동을 시작해 부문 회장, 학회 부회장, 수석부회장, 국제학술회의인 ASPEN 2007·2009 조직위원등을 지내며 활발한 학술활동을 벌여왔다.
복합재료전시회 혁신상 하성규 교수
하성규(79·기계) 한양대 기계공학과 교수가 국제 복합소재 전시회(JEC)에서 복합재료 설계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 국제적인 산학협력과 복합재료 설계·제작 방법을 인정받아, 대학 연구실로는 처음으로 이 상을 받았다. 하 교수는 복합재료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미국·프랑스·싱가포르 등의 유수 기업으로부터 복합재료 제품 설계와 연구를 의뢰받아 진행하고 있다.
전기인의 날 대통령표창 형남길 동문
형남길(80·전기) 동부전기 대표가 ‘제10회 전력기술진흥대회 및 전기인의 날’ 기념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이날 행사는 전기인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국가 기간산업이자 국민들의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을 책임지는 전기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마련됐다.
국민연금 기금이사에 홍완선 동문
홍완선(76·경제) 전 하나은행 부행장이 국민연금공단기금이사에 임명됐다. 홍 신임 기금이사는 하나은행 자금시장그룹대표(부행장), 하나대투증권 부사장, 하나은행 신탁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한국HP 엔터프라이즈 전무 황봉남 동문
황봉남(84·독문) 한국HP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상무가 엔터프라이즈그룹 전무에 선임됐다. 황 전무는 한국 HP 테크놀로지 솔루션 그룹 상무,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상무 등을 역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