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RANCE EXAMINATION & CAMPUS LIFE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는 창의성과 국제성을 갖춘 기계공학 전문 지식을 쌓은 실무형 공학 인재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ABEEK 공학 인증 프로그램과 대학 내 최우수 강의평가를 받은 소수 교원에게 상을 수여하는 Best Teacher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기계공학부는 교내 모든 학부 중 가장 많은 교수가 Best Teacher로 선정된 학부인 만큼 재학생의 학업 만족도와 성취도가 큰 것이 특징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사제가 인류의 현재와 미래의 번영을 위해 아낌없이 지식을 나누고 있을 기계공학부를 들여다보자.

에디터 이명연┃글 이명연, 박종관(학생기자)┃사진 김민주

 

이공계 CEO 사관학교

 

2007년 <월간 CEO>에서 국내 500대 기업(매출 순) CEO들의 출신 대학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한양대학교는 CEO 36명을 배출해 전체 7퍼센트를 기록했다. 특히 기계공학과 동문 모임인 ‘한기회’는 최고경영자들의 모임으로 언론에 소개되기도 했다. 2011년, 기업 분석업체인 한국CXO연구소는 국내 1000대 기업의 이공계 전공 CEO들의 출신 대학과 학과를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은 CEO를 배출한 학과는 한양대 기계공학부라고 발표했다.

 

2015학년도 논술 전형 경쟁률

 

2016학년도 기계공학부 수시 모집은 다음 4가지 전형으로 진행된다. 오직 학생부교과 성적이 100퍼센트 반영되는 학생부교과 전형(15명 모집), 학생부종합평가 점수가 100퍼센트 반영되는 학생부종합 전형(59명 모집), 논술고사 50퍼센트와 학생부종합평가 50퍼센트가 반영되는 논술 전형(37명 모집)으로 총 수시 모집 인원은 111명이다. 정시 모집은 수능 90퍼센트, 학생부교과 10퍼센트를 합산해 반영하는 <나>군 일반 전형으로 진행되며, 40명을 선발할 예정. 2015학년도 입시 경쟁률이 가장 높게 나타난 전형은 논술(45.8:1)이었으며 충원율이 가장 높은 전형은 학생부교과로 80퍼센트를 차지했다.

 

여자라서, 기계공학부! - 방선정(14학번, 2학년)

 

   
▲ 방선정(14학번, 2학년) 학생

 

제가 기계공학부 역대 세 번째 여자 학생회장이라고 하더라고요. 저희 아버지를 비롯해 집안 사람들이 대부분 공학도라 저도 자연스레 기계공학도의 길을 걷게 됐어요. 저희 학번에는 180여 명 중에 여학생이 12명이에요. 생각보다 많죠? 최근에는 아무래도 공대가 취직도 잘되고 여학생들이 느끼는 어떤 괴리감 같은 것도 많이 사라져서 기계공학부에 진학하는 여학생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예요. 기계공학부 내에는 여학생들만의 소모임이 있어 서로 도우며 친목을 도모해요. 사실 기계공학부 여학생들은 학점도 좋아요. 저희 학번만 해도 여학생 12명 중 절반이 4.0이 넘는 좋은 학점을 받았으니까요. 여학생이 기계공학부에 잘 적응할 수 있을까? 걱정하지 마세요!

 

한양공대의 자부심 - 이재웅(09학번, 4학년)

 

   
▲ 이재웅(09학번, 4학년) 학생

 

기계공학부의 장점이라면 뭐니 뭐니 해도 뛰어난 교수님들이에요. 대부분 우리 학과를 졸업하신 선배님들이시죠. 그러다 보니 제자이자 후배인 저희에게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주시고, 학과에 대한 자부심도 대단하십니다. 대학이 취업을 위한 중간 다리로 여겨지는 지금도 우리 학과 교수님들과 학생들은 늘 학교와 학과에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어른들에게 전해 들은 ‘한양공대’에 입학해 이제 졸업을 앞둔 저 역시 늘 학교와 학과에 애정과 자부심을 갖고 있답니다.

 

쓸모 있는 물건을 만들고파 - 채창효(15학번, 1학년)

 

   
▲ 채창효(15학번, 1학년) 학생

 

새내기라 아직 정확히 무엇이 되고 싶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당장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님이나 세상을 바꿀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원이 되고 싶은 큰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꿈을 위해 꾸준히 영어 공부를 해 외국 대학에서 석사를 밟고 싶어요. 기계공학도로서의 목표는 사람들이 쓸모 있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만드는 공학도가 되고 싶어요. 그게 무엇인지 아직은 잘 모르지만 제 아이디어 상품을 사람들이 즐겨 이용할 수 있었으면 해요.

 

졸업생 1만338명

 

1952년부터 졸업생을 배출하기 시작한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동문은 2010년을 기준으로 1만여 명의 인재를 배출했다. 1965년 정밀기계공학과 신설 이후 기계설계학과, 자동차공학과가 설립되었고 1994년 기계·정밀기계·자동차공학과가 통합되었다. 기계공학부 동문들은 우리나라의 산업계, 관계, 국가 출연 기관, 학계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해 활약해왔으며 현재 우리나라의 산업화와 선진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많은 동문은 동문회를 통해 장학금을 수여하는 등 후배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있다.

 

ABEEK 공학 인증

 

공학교육인증제는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하 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에서 요구하는 국제적인 교육 기준으로, 인증 기준에 부합하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를 인증하는 제도다. 인증받은 프로그램에서 일정한 졸업 요건을 갖추고 졸업한 학생은 국내외 취업 경쟁 시 우위를 확보하며, 대학원 진학과 자격증 취득 시에도 유리하다. ABEEK는 모든 대학이 아닌 신청 대학에 한해 인증평가를 실시하며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는 2005년에 ABEEK 프로그램을 총괄하는 공학교육혁신센터를 설립해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인재를 사회에 공급하고 있다.

 

선배님들이 우리의 인프라 - 김경윤(11학번, 3학년)

 

   
▲ 김경윤(11학번, 3학년) 학생

 

부학생회장 생활을 하며 동문회나 선배님들을 만날 자리가 많았어요. 다들 사회에서 대단한 위치에 계신 분들이죠. 그런 분들과 ‘선배’와 ‘후배’라는 끈끈한 관계로 만나 뵙는다는 것만으로도 영광인데 저희에게 늘 맛있는 것도 많이 사주시고 조언도 아낌없이 해주세요. 현업에서 직접 겪고 들으시는 정보도 공유해주시고, 앞으로 진로 방향을 설정할 때도 많은 도움을 주셔요. 선배님들께서 ‘한양공대 기계공학부’라는 이름으로 닦아놓으신 길이 있기 때문에 덕을 많이 보고 있죠. 선배님들이 저희에게 가장 큰 인프라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