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생각하고 나와 다른 것을 사랑하라'
세상이라는 무대에 비로소 주역으로 등장한 새내기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제는 지구촌이 우리 일상의 무대입니다. 여러분은 관객이 미리 예상하는 이미 익숙한 역할이 아닌 전혀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십시오.
![]() |
||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조심스럽게 찾고, 그 길을 창조와 열정으로 개척하십시오. 지금 잘나가는 학문 분야와 직업, 보기에 화려하게 보이는 일보다는 아무도 거들떠보지도 보지도 않고 내팽개친 틈새가 있나 유심히 살펴보십시오. 나는 이슬람 문화를 전공하는 교수입니다. 1975년 오일쇼크 파동 이후 모두들 중동과 이슬람을 이야기 하면서도, 편견과 적의감에 가득 찬 정보만 난무하는 현실을 보았습니다. 그러면서도 이 분야에 대한 전문가가 너무나 부족하다는 사실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친구들이 대부분 선진국행 비행기를 타고 미국이나 유럽, 일본으로 날아갈 때, 나는 중동으로 가는 반대 방향의 비행기를 탔습니다. 그리고 오랜 기간을 현지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20여년을 그곳 사람들의 문화를 온 몸으로 체험하고 돌아왔습니다. 석유와 해외건설, 파병과 이라크 전쟁 등으로 지금, 우리 사회는 이 분야 전문가를 애타게 찾게 되었습니다. 거꾸로 생각하고 인식의 틀을 바꾸기만 하면 수많은 새 길이 여러분 앞에 불쑥 나타날지도 모릅니다.
둘째, 대학은 주입식 교육도 시험을 위한 공부가 아닌 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고 실력을 쌓아가는 곳입니다. 대학 4년 동안 적어도 전공 수업 이외에 100권 이상의 교양서와 관심분야 책을 읽으십시오. 우리 시대를 반영하는 베스트셀러 소설은 물론, 재미있는 영화나 연극 같은 것도 즐기고 사회적 이슈에는 냉철한 지성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하십시오. 그러면서 자신이 어떤 일을 좋아하고 어떤 일에 자신이 가장 이끌리는지를 찾아야 합니다.
세 번째는 나와 다른 생각, 나와 다른 모습을 가진 사람들과 자주 어울리면서 그들의 생각과 삶의 방식을 존중해 줄 수 있는 태도를 지녀야 합니다. 글로벌 시대, 특히 우리나라는 전 세계 인구를 상대로 경쟁하고 협력하면서 발전해야 합니다. 피부색이 다르다고, 종교와 종족이 다르다고 우리는 외국이주 노동자에 대한 세계적인 인권 탄압국 오명을 쓰고 있습니다. 단일민족 이데올로기를 내세우면서 순혈의 문화와 폐쇄적인 민족주의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이래서는 안 됩니다. 문화는 국민총생산(GNP)에 비례하는 것이 아닙니다. 문화는 선악과 우열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같고 다름만 있는 인간 삶의 총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무한히 열린 자유의 한양 울타리에서 그동안 하고 싶었던 일을 마음껏 발산하면서도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삶의 설계를 통해 살만한 가치가 있는 이 시대의 진정한 주역이 되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