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생활, 노력 없이 아무 것도 얻을 수 없어

 외국어 등 구체적 목표 설정해 이뤄나가야

 21세기는 창조의 사회, 새로운 사회 꿈꾸며 살아가길

 

 자랑스런 한양 새내기들에게

 

   
 

 먼저 한양가족이 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무엇보다도 어려운 관문을 뚫고 입학한 여러분들은 한양대학교가 지향하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이끌어 갈 미래의 인재들로서 세계를 향한 도전의 주인공이 될 우수한 신입생들입니다. 그래서 저는 새내기 여러분들에게 대학생활에 필요한 몇 가지를 당부하고자 합니다.

 

 먼저, 여러분들은 하루 빨리 들뜬 마음을 가라앉히고 새로운 환경에서 대학 생활을 보람되고 알차게 보낼 미래를 설계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지금까지의 의타적인 자세를 벗어나 잠재적 가능성을 스스로 타진하고 하나하나 추스려야 합니다. 고교 시절과는 달리 대학은 결코 여러분 스스로의 노력 없이 바라는 모든 것을 손안에 쥐어주지 않습니다. 대학인은 그야말로 완전한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서 자기스스로 미래를 설계해 나가야 합니다.

 

 앞으로 여러분은 체계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몇 가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할 것입니다. 하나는 세계화 시대에 외국어 구사능력이 출중해야 합니다. 또 하나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전산정보처리 능력이 우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도 풍부한 인성과 감성에 기초한 품성을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새내기 여러분!

 

 21세기 미래사회는 "창조의 사회"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지식창조, 그리고 기존의 세계에 대한 끊임없는 개혁을 통한 새로운 사회를 꿈꾸어야 할 사람이 바로 여러분인 것입니다.

 

 새천년 지식혁명의 진원지가 될 한양대학교에서 여러분의 끊임없는 도전정신과 창조정신을 펼치십시오. 미래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을 믿습니다. 우리 한양이 길러낸 창조적 리더들이 당당히 '세계 속의 한양'을 일궈낼 것을 말입니다.

 

입학처장 최재훈 (공과대·전자통신컴퓨터)교수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