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성호 교수 (ERICA 공학대학 건축학부 건축공학전공)



한양대학교 친환경건축기술연구소장 태성호 교수는 건축재료 및 건축물의 전 생애주기 동안에 지구환경에 미치는 다양한 환경영향을 정량적으로 도출하는 상용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이미 친환경 건축 산업계에서 태 교수의 연구실에서 개발된 전과정 환경영향 평가 프로그램인 STEP-B(Sustainable Total Evaluation Program for Building)와 STEP-C(Sustainable Total Evaluation Program for Concrete)를 각각 건축물과 콘크리트의 친환경 성능을 평가하는 툴로 활용하고 있으며, 한국에서 이 연구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곳은 그의 연구실이 유일하다.

태 교수는 당초 초고층 건축물의 핵심 건축재료인 고강도 콘크리트에 관심을 두고 일본 도쿄대학교에 유학했다. 일본은 세계적인 수준의 친환경 건축재료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그 전망과 가치에 동화돼 연구하기 시작했다. 태 교수의 친환경건축 성능평가·첨단기술 연구실(suBest)은 건축물 환경부하 저감기술 및 평가기술 개발을 통한 ‘목적지향형 친환경건축 최적 설계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친환경건축 연구의 가장 중요한 분야가 친환경 성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건축재료부터 건축물 전 생애의 친환경성을 측정할 수 있어야만 지속가능한 친환경건축이 실현할 수 있다. 그의 연구실이 개발한 STEP-B가 건축물 전 과정의 온실가스 배출량 등 친환경성의 레벨을 평가하고, STEP-C가 콘크리트 재료의 친환경성을 측정해 낸다. 기존에 이러한 방법론을 연구한 학자와 논문은 있지만, 국내에서 주도적으로 연구하여 독보적인 산업 툴로 개발한 곳은 suBest가 유일하다. 특히 STEP-B 프로그램은 녹색건축인증제(한국의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에서 건축물의 친환경 성능을 평가하는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태 교수는 녹색건축에서 진보시킨 지속가능건축에 주목한다. 그는 도쿄대학교 재료연구실에서 ‘완전 리사이클 콘크리트’를 접했다. 세계적으로 많이 짓는 콘크리트 건물이 수명을 다하여 폐기될 때 사용된 콘크리트를 깨끗하게 분해하여 새로운 건축재료로 활용하는 주제이다. 비환경적 재료인 콘크리트가 완전한 리사이클이 가능하도록 시공 단계부터 골재를 코팅하여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만든다. 비환경적 재료인 콘크리트가 완전한 리사이클링이 가능해져 친환경 재료로 간주될 수 있다는 이론에 그는 충격을 받았다. 생각의 전환을 접한 뒤 태 교수는 지속가능건축을 연구하며 한국 건축에 새로운 경험을 창출하는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과거의 친환경건축은 생태건축, 녹색건축, 환경공생건축 등 다양한 용어로 불리었다. 당시는 친환경건축을 단순히 자연친화적인 즉 자연과 함께하는 건축의 형태로만을 생각하는 경향이 강했다. 자연과 동화된 재료를 사용하여 에너지 절감, 온실가스 줄이는 데 주목했다면, 현재의 지속가능건축은 환경적 측면, 사회적 측면, 경제적 측면의 3가지 관점을 균형 있게 조화시킨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태 교수가 집중하는 연구는 친환경 건축물과 친환경 건축재료를 만들 때 친환경 목표 성능의 달성을 위한 친환경 성능의 정량적 평가 방법을 정확히 구현하는 것이다. 또한, 과거의 고효율 냉난방 설비, 고단열/고기밀성 건설재료의 적용 등을 통해 건축물의 운영과정의 에너지 절감 기술 개발에서 벗어나, 하나의 건축물이나 건축재료가 생산되고 사용되다가 폐기되는 과정, 즉 전 생애주기 관점에서 이들이 지구환경에 미치는 환경적 영향과 사회적 영향, 경제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건축기술들을 개발하는데 있다.

태 교수는 SCI급 논문만 60여 편 이상 발표했다. 그가 발표한 국제 저명 학술지의 우수성이 인정되어 한양대학교 우수교원상(2019.6)을 수상했고,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KOFST) 우수 논문상(2018.6), 국토교통부장관상(2014.12)을 수상하는 등 그의 연구 실적은 높게 평가받고 있다. 기술 실용화에도 앞장서 친환경 건축 및 건축재료 평가 프로그램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상용화되었고 일찌감치 지적 재산권 등록을 마치고 기술 이전과 보급에 진력하고 있다.

그의 연구는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평가 방법을 만들기 때문에 데이터 취합 및 분석이 핵심 기술의 일부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자신과 같은 연구분야에 있는 연구자들이 협업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고 국가에서 표준으로 활용하는 결과를 만들도록 활발한 협력이 있기를 당부했다. 연구실에는 중국 유학생뿐만 아니라 환경 선진국인 스웨덴에서 연구하러 온 학생도 있다. 태 교수는 자기 인생을 걸고 장기간 연구하여 진정한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신념을 밝히면서, 제자들이 전문성과 더불어 인성을 겸비한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기를 소망했다. 그는 강의 우수 평가와 아울러 한양대 사회봉사단 부단장과 장애학생지원센터장을 겸직하며 우수 교원상의 명예를 얻기도 했다.
 

[[한양위키]] 2019 연구우수교수 명단 및 영문 프로필 보기 http://wiki.hanyang.ac.kr/연구우수교수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연구우수교수 #태성호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