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의 역사, 성과, 진행 사업, 동문, 기부, 변화 등을 다뤄

▲ 2020년호 '한양 프라이드 30'의 모습

지난해 개교 80주년을 맞아 한양대학교의 주목할만한 이슈 30가지를 정리한 ‘한양 프라이드 30’이 출간되었다. 이번 ‘한양 프라이드 30’은 2019년의 한양대의 의미 있는 발자취를 되돌아보며, 앞으로 더 크게 펼쳐질 한양의 미래를 살펴보았다. 한양의 새로운 소식과 정보들을 함께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자.

새로운 변화로의 도약
1939년부터 시작된 우리 한양대학교는 2019년을 맞아 80년이라는 역사를 기록하며, 새로운 도약을 맞이하였다. 더불어 새롭게 제15대 김우승 신임총장이 출범하였다. 김 총장은 기존 9월 대학발전전략을 계승하고 반영하는 ‘HYU 2020 중기발전계획’을 발표하며, 한양대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것임을 선포하였다.
 
시대에 맞는 인프라와 경쟁력
새로운 시대의 변화와 흐름에 맞춰 한양대는 그에 맞는 교육 인프라와 경쟁력을 갖추었다. 한양대는 국내에 머무르지 않고, 전 세계 수백 개의 대학들과 경쟁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명문대학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는 2020 QS 세계대학 순위 150위, 2019 QS 아시아 대학평가 24위 등 각 종 순위에서 높고 꾸준한 지표를 보이고 있는 한양대의 모습에서 볼 수 있다.  
또한, 서울 캠퍼스 개교 80주년과 더불어 에리카 캠퍼스가 개교 40주년을 맞이 하였다. 한양대는 유일하게 양 캠퍼스 모두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연속 TOP 10을 이루며, 이로서 본·분교 모두 국내 최상위 대학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했음을 알 수 있다.

한양대는 이에 그치지 않고, 4차 산업혁명 시대 기술에 걸맞기 위해 다양한 학문간 융합을 시도하는 11개의 융합 연구센터를 설립하였다. 그리고 세계 최초로 5세대 이동통신(5G)을 활용한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원격 현실) 강의를 시작하여, 전에 없던 새로운 교육 모델을 내보여 교육 혁신의 시발점을 선보였다. 이 외에도 인공지능과 심리학을 융합한 '인텔리전스컴퓨팅학부' 신설로 시대에 걸맞는 인재를 기르고 있다..

각종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한양
주요 정부 사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한양대는 지난해 교육부의 4대 주요 대학재정지원사업에서 2개 캠퍼스가 모두 선정되었다. 에리카 캠퍼스는 정부 핵심 산학협력 3개 사업을 연이어 달성하며 미래형 도시의 중심으로 또 한 번 도약하였다. 이 외에도 2016 한양대가 국내 대학을 최초 참가한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대회에서 2020년 한양대의 3가지 제품이 혁신상(Innovation Award)을 받는다. 이로써 한양대는 CES 2019에 이어 2년 연속 혁신상을 받게 됐다.

33만 한양인의 힘
2019년을 기준으로 한양의 동문이 33만 명에 이르렀다. 수 많은 한양인이 한양이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함께 빛내는 모습을 전하였다. 2019 졸업생 취업현황에 따르면 양 캠퍼스 모두 전년 대비 취업율이 상승하여, 전국 대학 중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한양대는 취업뿐만 아니라 도전과 창조의 정신으로 대한민국 산업을 이끄는 CEO 배출로 가장 앞서가고 있는 대학이기도 하다. 그 외에도 한양인들의 각종 고시 성과, 개교 이래 최초 복수 세계 상위 1% 연구자 배출, 해외 저명 학술지에 게재되 주목받는 한양인들의 모습을 담고, 이를 기리기 위해 제 4회 백남상을 수상한 소식도 실었다.

사랑의 실천
사랑의 실천을 토대로 세워진 한양대학교는 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연간 144억이 넘는 기부로 후배사랑, 모교 사랑을 지속하여 사랑을 실천하는 한양인의 기부 스토리를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사연과 이야기로 한양인들의 따뜻한 마음이 이어지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기업·사회·세계와의 상생을 위한 실천
한양대는 쉴 틈없이 변화해 가는 산업 지형 속에서 기업과의 상생을 위해 AI솔루션 센터를 개업하는 등 직접 기업을 돕고 사회에 힘이 되도록 힘쓰고 있다. 기업과의 상생뿐만 아니라, 학생·지역사회·환경을 위한 상생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한양대는 학생을 위한 반값 원룸 시행 등 모두가 함께 사는 캠퍼스 조성을 위한 길을 열고, 국내 대학 최초 '플라스틱 프리(plastic free) 캠퍼스'를 시동하며 국내 대학 최고의 친환경 캠퍼스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이 외에도 한양 프라이드북에서는 캠퍼스의 변화, 새로운 트렌드를 담은 공식 홍보 자료와 플랫폼의 확장, 한양위키 출범 소식 등을 접해 볼 수 있다. 2019년 한양의 수 많은 소식을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한 이번 호에서는 지난 한양의 풍부한 모습을 되돌아 볼 수 있다.더 나은 세상을 위한 최고의 대학으로의 도약을 맞이한 한양대의 모습을 바라보며, 2020년에도 끝없이 펼쳐질 한양의 발자취를 기대해본다.

 

본 내용은 '한양 프라이드 30'의 2020년호에 게재된 것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2020년 한양 프라이드 30 보러가기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프라이드북 #한양프라이드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