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온라인 활동 진행..."문제없어요"


ERICA캠퍼스 한양 행복드림센터는 새 학기 마다 선배가 신입생들에게 학교를 안내해주는 우리 꿈 멘토링을 진행한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온라인 활동을 진행한다. 작년과 올해 프로그램에 참여한 멘토와 멘티들을 만났다.

우리 꿈 멘토링은 또래 상담 교육을 이수한 선배와 1학년 신입생을 연결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신입생은 선배와 함께 진로 설계 등의 주제로 멘토링 활동을 한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낯선 대학 생활에 적응하고 한양대에 소속감을 높이는 게 목적이다. 올해 우리 꿈 멘토링에는 멘토 53명과 멘티 111명이 참가해 총 53팀이 결성됐다.

면대면 개강은 미뤄졌지만, 우리 꿈 멘토링 활동은 계속됐다. 1주 차 필수 과제인 ‘팀의(멘토&멘티) 공통점 찾기’와 선택 과제인 ‘하프 앤 하프(서로 다른 장소에서 비슷한 구도로 촬영)’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온라인 강의로 인해 만날 수 없는 멘토와 멘티의 친밀감을 더해줬다.

멘토 선배를 통해 학교생활에 더 큰 활기 얻어

성민경(경영학부 2) 씨는 작년 신입생 때 우리 꿈 멘토링에 멘티로 참가했다. 입학 후 전공 공부 방법이나 학교생활을 더욱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서 신청한 성 씨는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성 씨는 “학교생활의 고민을 진심으로 들어준 선배 덕분에 활기를 얻었고, 앞으로 나아갈 힘을 배웠다”며 프로그램 참여 소감을 밝혔다.
 

​▲지난해 '우리 꿈 멘토링'의 멘티였던 성민경(경영학부 2, 왼쪽) 씨와 멘토 김혜지(보험계리학과 3) 씨가 세 잎 클로버를 들고 촬영한 사진이다. (성민경 씨 제공)

지난해 활동 중 성 씨가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우리에게 멘토링이란?’ 주제로 진행된 사진 공모전이다. 성 씨의 팀은 멘토링을 꽃말이 ‘행복’인 '세 잎 클로버'로 정의했다. 성 씨는 “멘토링 활동을 통해 선배를 만나고 같이 활동하면서 행복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우리 꿈 멘토링의 멘티에서 멘토로!"

박진우(ICT융합학부 3) 씨는 신입생 시절 멘티로 참가했다. 박 씨는 “그때의 감사한 마음을 나누기 위해 프로그램의 멘토로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 씨의 팀은 1주 차 공통점 찾기 과제를 통해 서로가 좋아하는 음식이나 색깔과 입시 에피소드 등 팀원들의 다양한 점들을 알게 됐다.
 

▲ 지난 해 멘토였던 박진우(ICT융합학부 3, 왼쪽부터) 씨가 멘티인 전효빈(ICT융합학부 2) 씨, 김상용(건축학부 2) 씨와 보드게임 대항전을 즐기고 있는 모습이다. (박진우 씨 제공)

첫 멘토 활동에 대해서 박 씨는 “지난해 활동 때 팀을 처음 만났을 땐 서로 서먹했지만, 마무리할 때쯤에는 모두 ‘없어선 안 될 존재’가 되었다”며 “새내기 멘티들과 활동을 하다 보니 나도 신입생이 된것 같은 기분이 든다”고 말했다.

'막 학기'지만 오지 못하는 새내기들 위해 2번 멘토 자원

임진주(문화인류학과 4) 씨는 졸업을 앞두고 있지만, 코로나19로 학교를 오지 못한 새내기들을 위해 올해 멘토 활동에 한 번 더 지원했다. 임 씨가 처음 멘토에 지원한 것은 지난해다. 임 씨는 "1학년 멘티일 때 선배들에게 받은 도움과 사랑을 후배들에게도 나눠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임진주(문화인류학과 4) 씨 팀의 1주차 선택미션 '하프 앤 하프' 제출작이다. 임 씨 팀은 각자 사는 지역의 벚꽃 앞에서 포즈를 취한 뒤, 사진을 합쳐 별 모양으로 만들었다. (임진주 씨 제공)


우리 꿈 멘토링은 해단식을 진행할 때 공모전('공통점 찾기' 등의 활동) 수상팀을 더불어 모든 참가팀에게 상품을 전달한다. 임 씨는 “수상자들만 챙겨주던 다른 프로그램들의 해단식들과는 다르게 모든 학생에게 동등하게 대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말했다. 임 씨는 아직 학교를 제대로 즐기지 못한 새내기들에게 힘찬 메시지를 전했다. “궁금한 것도, 어려운 것도 많은 상태에서 중간고사 기간이 시작돼 어려운 게 많죠. 모르는 게 있다면 선배에게 먼저 다가가 보세요. 누구든 친절히 답해줄거에요. 중간고사 파이팅!”


글/김수지기자       charcoal6116@hanyang.ac.kr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우리꿈멘토링 #한양행복드림센터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