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최초 ERCㆍ대학 최초 국가공인 시험기관 인증
"다양한 수익 사업 통해 자립형 센터 모델 만든다"
본교 최초의 ERC(Engineering Research Center. 이하 ERC), 건설분야 최초의 국가지정 연구센터, 국내 최초 대학 건축분야의 국가공인 시험기관 인증 취득(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 이하 KOLAS) 등 '초대형구조시스템 연구센터'(advanced STructure RESearch Station. 이하 STRESS)를 수식하는 말은 화려하다.
지난 94년 ERC로 등록된 STRESS는 건설산업의 발전을 위해 국가 경쟁력 강화에 공헌할 수 있는 건설분야의 기본지식 공급과 산학협동을 통한 상호협력 촉진을 위해 설립되었다. 설립 취지에 따라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4가지 기본요소인 신재료 개발, 신기술 개발, 품질 및 신뢰도 향상 등을 위해 구조시스템 개발, 구조물의 성능향상, 건설 프로세스의 자동화 구현, 구조물의 유지 및 보수 능력 향상들을 핵심 전략 목표로 설정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초고층 철근 콘크리트 구조, 철골 및 복합화 구조, 대공간 구조, 구조시스템 수치해석, 건설 자동화 시스템을 세부과제로 설정,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실질적 기술개발로 건설업계 활력 불어넣어
![]() | ||
그간의 연구성과는 산학협력을 통해 상품화 및 건설현장에서 실용화되었다. 대표적인 것으로 HID공법을 비롯해 초고층 청구 PC 시스템 공법, 초고강도 콘크리트 개발, Slip Form공법, Hi-Beam 공법, LC Frame을 이용한 복합화 공법 등 다양한 공법들을 산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하였으며 많은 공사현장에서 이 공법들을 사용해 실제적인 상품화에 성공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국가적 프로젝트인 월드컵 경기장 건설에 대한 구조 안정성 검토와 100여 층의 초고층 프로젝트 구조설계에도 직접적으로 동참함으로써 초고층 연구분야의 국내 최고의 연구센터로 인정받고 있다.
STRESS는 건설분야의 인재양성에 있어서도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센터 연구사업에 석·박사과정 학생들을 적극 참여케 하여 해당 연구분야에서 연구개발 경험과 기술 및 지식을 축적하게 하는 방법과 Post-Doc제도와 해당분야에 대한 연구비 지원, 해외 단기파견 및 각종 세미나, 학술회의의 참가 등을 통해 새로운 인재들이 학계와 산업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재정 사업 통해 자립형 센터 모델 제시한다
이러한 업적과 꾸준한 발전을 보여왔던 STRESS에 있어서 올해는 위기이자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 올해로 9년의 사업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지난 94년부터 지원되었던 과학기술재단의 연구비 보조가 중단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STRESS는 이러한 재정적 위기를 센터 자립화의 호기로 여기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년간 준비해 왔다.
![]() | ||
99년 KOLAS 인증 취득으로 콘크리트와 골재와 같은 건설자재에 대한 국가공인 시험기관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이를 수익사업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또한 올해 3월에 착공되어 연내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안산캠퍼스의 초대형 구조실험동은 국내에 보유수가 몇 안 되는 고가장비(1000ton U.T.M, 진동대)를 확보함으로써 연구에 필요한 연구시설과 장비를 보유함과 동시에 장비사용 및 대여를 통한 재정자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센터 근처 반월·시화공단으로부터의 줄을 잇는 산학 컨소시엄 구성 요청 문의도 재정자립 가능성을 더욱 밝게 하는 부분이다. 이에 대해 이한승 연구원은 "지금까지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내용들이 상품화되고 초대형구조 실험동의 증축이 끝나면 재정 자립은 충분히 가능하다."라며 센터의 미래를 낙관적으로 내다봤다.
STRESS는 본교 최초의 ERC 지정과 건설업계 최초의 국가지정 연구센터로서 학계와 업계에 많은 성과물을 제공했다. 이제 다시 본교 ERC로는 처음으로 국가지원에서 벗어나 센터 자립화를 시도하고 있다. STRESS가 자립형 센터모델의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박용일 학생기자 jajunation@ihanyang.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