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재택환자를 대상으로 대면 교육상담, 주기적 모니터링, 비대면 관리서비스 등 제공

한양대학교 구리병원이 5월 20일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는 '가정용 인공호흡기 환자 재택의료 시범사업 참여기관'으로 선정됐다.

보건복지부의 이번 사업은 가정용 인공호흡기 부착 환자에게 의료기관이 아닌 가정에서도 지속적인 의료적 관리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 저하를 예방하고, 서비스 제공 참여기관에 시범수가를 적용하는 것이 목적이다. 한양대 구리병원을 비롯해 상급종합병원 16곳과 종합병원 10개, 일반 병원 4곳 등 총 30개의 의료기관이 선발됐다.

시범사업 참여 대상은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중 가정용 인공호흡기 재택의료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인력 기준을 충족한 기관이다. 또한 신경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내과, 흉부외과, 결핵과,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또는 전공의가 있어야 하며, 모든 과를 합해 반드시 1인 이상 전문의가 포함되어야 한다.

앞으로 한양대 구리병원은 가정용 인공호흡기 부착으로 거동이 불편한 중증 재택환자를 대상으로 자가관리를 위한 대면 교육상담, 주기적 모니터링, 비대면 관리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시범사업은 2020년 5월 25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다. 시범사업 성과 등에 따라 기간은 단축 또는 연장될 수 있다.

한편 1995년 10월 개원한 한양대 구리병원은 서울 한양대학교병원에서 축적한 의료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뛰어난 의료진과 최첨단 의료기기를 갖추고 서울 동북부, 구리, 남양주 지역 주민들에게 대학병원의 앞선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