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효공 이보의 생애와 행적 담아 ... 한양대 출판부

한양대 이완재 사학과 명예교수가 9월 30일 『실록 효령대군일대기』 총 3권을 한양대학교 출판부를 통해 출간했다.

이 책은 효령대군 이보의 위덕과 사상의 이해를 돕기 위한 선행 연구로서 그 생애와 행적을 종합적이고도 심층적으로 밝혀 정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조선왕조실록 중 '대군 행적에 관계되는 기사' 642여 건을 찾아내 이에 근거하여 서술 편찬한 『실록 효령대군일대기』(3권)이다.

효령대군은 조선왕조 제3대 태종의 둘째 왕자로서 충녕대군 세종의 형이다. 총명하고 영특하여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좋아했고, 91년의 생을 살며 태조부터 성종에 이르기까지 아홉 조정을 섬겼다. 대군에 대한 연구는 조선 전기 한국의 정치ㆍ사회ㆍ문화ㆍ학술ㆍ종교와도 폭넓게 연관된다.
 

▲ 『실록 효령대군일대기 1』
이완재 / 한양대학교 출판부 / 312쪽


책은 총 3권으로 구성되어 효령대군의 일대기가 시간 순으로 펼쳐진다. 

한편 이 교수는 한양대 인문대 사학과 및 대학원을 졸업했다. 경희대 문학박사, 총무처 사법시험출제위원, 25회 1차사법시험위원, 대법원고등고시출제위원 외 한국사 시험문제 다수 출제, 경기도사편찬위원회 위원, 경기도문화재위원, 한국독립운동사 편찬위원, 성남시사편찬위원회 위원, 한양대 한국학연구소장, 한국사상사학회부회장, 교육부검인정국사교과서 검정위원장(2002년), 한양대 인문과학대학장, 한양대 인문대 사학과교수(1968년~2007년)로 역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