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홍보 영상 유튜브 조회수 경쟁대회 대상 '버브앤코'
언택트 투자유치(IR)대회 대상 'D.A.L'

한양대 '버브앤코' 팀과 'D.A.L' 팀이 34개 대학교 캠퍼스타운에서 활동 중인 522개 창업팀 1800여명이 참여한 '서울캠퍼스타운 페스티벌 2020'에서 각각 '서울캠퍼스타운 창업홍보 영상 유튜브 조회수 경쟁대회' 와 '서울캠퍼스타운 언택트 투자유치(IR)대회' 대상을 수상했다.

서울시는 지난 1일 '서울캠퍼스타운 페스티벌 2020'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으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창업활동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업팀'에게 도전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전 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서울캠퍼스타운 창업홍보 영상 유튜브 조회수 경쟁대회'를 도입한 것이 특징이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초기 창업기업은 제품을 생산해도 홍보의 기회조차 갖기 어려운 상황을 고려한 결정이다.

10월 30일 기준 경쟁대회를 통해 공개된 동영상은 총 882개, 누적 조회수는 47만8343회에 달했다. 대상은 조회수 5만609회를 기록한 한양대 '버브앤코'팀의 'BUV_얼짱시대 백재아, 가수되다?!_음악영상SNS, BUV앱 광고영상'이 차지했다. 대상은 창업기업의 제품 홍보주제에서 조회수가 가장 많은 영상으로 결정되었으며 상금 1천만원이 지급된다.

11개 대학이 연합해 진행한 3개 분야의 경진대회에서는 총 28개의 창업팀이 수상했다. 

먼저 '푸드스타트업 경진대회'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참신한 아이디어로 테크 중심의 푸드시장을 개척하는 청년 창업가를 발굴하기 위해 진행됐다. 결선에서는 총 9개 팀이 수상했다. 9개팀에는 창업공간과 총 2천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대상은 '잇 포(EAT FOR)'팀의 '소비자 식제품 성분 분석 지원 서비스'로 선정됐다.

캠퍼스타운 소속 창업팀을 대상으로 창업아이템 시장검증과 기업가치 평가를 위한 '서울캠퍼스타운 언택트 투자유치(IR)대회'도 진행됐다. 최종 6팀이 수상했으며 대상 1천만원, 최우수상 5백만원, 우수상 3백만원 등 총 2천9백만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대상은 한양대 'D.A.L'팀의 '데이터기반 스마트 월경 솔루션 플랫폼'이 차지했다.

아울러 4차산업 융합 분야 아이디어 발굴을 통한 기술창업 활성화를 목표로 기획된 엑스-테크(X-Tech) 창업경진대회에서는 최종 13개 팀이 수상했다. 수상한 팀에는 창업공간과 총 2천1백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대상은 '웨인힐스벤처스'팀에게 돌아갔다.

한편 이번 페스티벌을 통해 내년도 서울캠퍼스타운 기업 입주 공간이 현재 522개팀에서 700여개팀, 2천여명이 상시 활동할 수 있는 규모로 확대된다. 2018년도에는 103팀이었던 것이 불과 4년만에 7배 증가하는 셈이다. 또 내년부터 도입되는 공공기관 창업제품 8% 이상 의무 구매제도 시행에 맞춰 온라인 쇼핑몰 등과 협력해 창업기업 제품의 판로도 확대된다.

서정협 시장 권한대행은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스타트업 팀들이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민·관·학이 협력해 창업팀들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했다"며 "서울 스타트업의 미래전진기지인 캠퍼스타운이 한국 경제의 '혁신'을 만들고, '위기 면역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캠퍼스타운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