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서울권역 제1호 ‘직업병 안심센터 개소식’ 개최

한양대병원(원장 윤호주)이 국내 최초로 ‘직업병 안심센터’를 개소하고, 1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 서울캠퍼스에서 제1호 직업병 안심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직업병 안심센터는 우리나라 최초의 직업성 질병 모니터링 체계로, 질병의 조기발견 및 예방에 기여하며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조사와 수사의 전문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이헌수 서울지방고용노동청장, 구정완 대한직업환경의학회장, 김우승 총장, 최호순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윤호주 한양대병원장, 송재철 서울지역 직업병 안심센터장(직업환경의학과 교수)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축사에서 안경덕 장관은 “직업병 조기발견을 위한 의료 현장에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생각되며, 이런 가운데 한양대병원이 제1호 직업병 안심센터로서 중책을 맡게 된 것을 축하드린다”며 “앞으로도 고용노동부를 포함한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윤호주 한양대병원장은 “국내에서 처음 운영되는 직업병 안심센터 사업을 수행하게 돼 막중한 책임을 느끼고 있다”며 “환자들이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직업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는데 있어 한양대병원이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양대병원은 서울권역 유일의 직업병 안심센터로서 중앙응급의료센터, 서울의 6개 권역응급의료센터 및 임상진료과와 협력해 중대재해 예방과 노동자들의 건강 보호를 위한 네트워크 구심점으로서 역할을 할 전망이다.

1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 서울캠퍼스에서 열린 직업병 안심센터 개소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1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 서울캠퍼스에서 열린 직업병 안심센터 개소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한양대병원 #직업병 안심센터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