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담당자의 역할 4가지 명확히 알아야
현재 한양대학교 홍보팀에서 요청하여 인선된 홍보담당자는 모두 52명. 서울캠퍼스 36명, ERICA 캠퍼스 16명이다. 모두 행정 직원이다. 본부 각처와 RC단위 그리고 일부 부속기관 단위로 1명씩 지정되어 있다.
홍보담당자가 하는 업무는 다소 막연할 수 있지만 크게 다음 4가지로 정리해볼 수가 있다. 제보, 신고, 기자 그리고 회신이다.
홍보담당자의 일은 자기 소속 부서를 중심으로 지정된 영역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일들에 늘 관심을 갖고 홍보 사안이 있는지 따져보는 일부터가 시작이다. 홍보할만한 사안이라고 판단되면 지체말고 홍보팀으로 '제보'하면 된다. 간혹 홍보꺼리는 아니지만, 부정적인 이슈가 발생했거나, 온라인에서 악성 댓글을 발견한 경우 사소하더라도 홍보팀에 '신고'하는 역할을 해야한다. 나아가 대학내 여러 현안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거나 타 직원 혹은 대학내 구성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구성하여 글을 작성함으로 '기자'의 역할을 할 수도 있다. 끝으로 홍보팀에서 운영하는 여러가지 것들에 관심을 갖고 '회신' 즉 피드백을 주는 역할도 필요로 하다. 특히 일반적으로 대학 구성원들이 대학의 여러 활동에 무관심한 편이어서 작더라도 호응을 해주는 것이 관련 부서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이제 각 단위부서에서도 '홍보' 업무를 생활화 해야한다. 바로 그것이 소속 부서에 도움이 되고 대학 내에서의 위상과 가치를 높혀주기 때문이다. 대학의 브랜드는 이런 과정을 거쳐 더욱 견고하고 풍성하게 세워지게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