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지원금에 더불어 교비 지원금 300만원의 혜택

 
국제화 시대에 발 맞춰 한양대학교에서도 매 학기가 거듭될수록 점점 더 많은 학생이 교내 국제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에 나가 단기 연수에서부터 해외봉사활동, 교환학생, 인턴십 등 다양한 값진 경험을 하고 있다. 타 학교에 비해 본교는 국제화 프로그램 유치, 관리에 특히 신경을 쓰고 있는데도 많은 학생들의 해외 경험에 대한 열의가 대단하기 때문에 여전히 해외에 나가기 위한 길은 멀고도 험하다. 이에 대한 갈증 해소를 조금이나마 도우려는 취지 하에, 한양대학교 국제협력처는 지난 7월 5일, 2013년도 2학기에 파견되는 외교부 해외공관 인턴십 모집을 공고했다. 이번 인턴십 모집 공고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특히 궁금해 할 만한 점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자.


<2013년도 하반기 외교부 해외 공관 인턴십>


인턴십 기간, 지원금 혜택
인턴십 기간은 대략 2013년 9월부터 2014년 2월로 예정도어 있으며 자세한 날짜는 합격 이후 오리엔테이션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인턴십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비자 발급비, 항공료, 인턴십을 하는 동안의 생활비 및 주거관련 모든 경비는 학생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하지만 한양대학교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별도로 교비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지원금은 300만원으로, 지급은 연수 일정이 종료된 후에 개인 계좌로 입금될 예정이다. 외교부 역시 이에 대한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인데, 지원금의 액수는 각 공간, 기간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아래에 나와 있는 링크의 표를 보고 확인 하기 바란다. 주의할 점은 아래 표에 나와 있는 희망인원수는 한양대학교 TO가 아니며, 전국 대학생과 경쟁해야 한다.

(대학생 모집 희망공관 안내: www.hanyang.ac.kr/iljung/iljung_view.jsp)

 

인턴십 학점 인정
인턴십의 기간, 비용에 이어 학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은 아마 학점 인정에 관한 부분일 것이다. 인턴십 학점 인정은 크게 “재학생”으로 다녀오는 경우와 “휴학생”으로 다녀오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재학생으로 다녀오는 경우엔, 해당 학기 등록금을 본교에 납부 하고 다녀오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인턴십 연수를 16주 이상 수료한다는 조건 하에 주전공 심화, 핵심, 교양 과목을 학과장님 재량으로 최대 15학점까지 인정 가능하다. 학과에 따라 전공학점 인정 범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사전에 각 학과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두 번째 경우는 휴학생으로 다녀오는 방법이다. 이 경우에는 단기 휴학 인턴십으로 인정받을 수 있으므로 4주 연수 기준 3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다.

 

인턴십 지원 자격 및 의무사항
학부 누적 평점 3.0 이상인 2~7학기를 수료 중인 한양대학교 학부생이면 지원 가능하다. 재학생, 휴학생 모두 지원 가능하나, 해당학기가 8학기에 해당하는 학생들은 휴학생 자격으로 지원하거나 재학생 자격으로 다녀올 경우 9학기 등록이 필수이다. 또한, 언어, 전공 등에서 각 해외공관의 전공 분야, 파견조건에 준하는 학생이어야 하며 해당국가 언어 우수자를 우대한다. 단, 어느 국가를 가더라도 반드시 영어 성적은 토익 800점/토익 스피킹 7급/토플 87점 중 하나를 만족 시켜야 한다. 최종 합격은 외교부에서 결정하며, 합격자는 합격 후 취소하는 것이 불가하다. 또한, 연수 종료 시 국제협력처 홈페이지에 인턴십 후기 보고서를 업로드 해야 한다.

 

모집 일정 및 문의

   
▲ 모집 일정 및 문의 안내

 

   
▲ 인턴십 온라인 지원 화면

 

마지막으로, 면접 당일 제출해야 하는 지원 서류의 순서는 1. 신청서 및 활동계획서 2. 국문 재학증명서 3. 백분율이 표시된 성적 증명서 4. 외국어 성적 증명서 사본이며 순서대로 작성 후 staple로 찍어 제출하면 된다. 신청서 및 활동계획서는 국제협력처 홈페이지의 첨부파일을 참조하면 된다.

온라인 지원고 더불어 모든 자세한 정보는 한양대학교 국제협력처 홈페이지(www.dic.hanyang.ac.kr)를 방문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