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전형에서 2,018명 선발…전체 모집인원의 약 71.8%

한양대는 2017학년도 신입학 전형에서 총 2,811명(정원 내 모집인원 기준)을 선발한다. 학생부, 논술, 재능(특기자) 중심의 수시 전형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약 71.8%인 2,018명을 선발하며 수능 중심의 정시 모집을 통해 약 28.2%인 793명을 선발한다.

 

   
▲ 한양대 신본관 및 역사관

 

주요사항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2017학년도 한양대 전형의 기본방향은 수험생 부담완화, 즉 착한 대입전형이다. 우선 2016학년도의 연장선에서 전형간소화의 기조를 유지한다. 

 

그리고 사교육 유발요소로 항상 지적받는 논술전형의 선발인원을 축소하고, ‘논술문제 고교 교육과정 내 100% 출제’기조를 유지해 수험생의 부담을 완화했다.(수시 4개 전형)

 

마지막으로 사회적으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인문·자연계열 융복합 인재양성 및 수능계열 통폐합에 대한 한양대학교의 노력의 일환으로 올해부터 경영대학(경영학부, 파이낸스경영학과)에서 전체 학과인원의 약 10% 인원(경영학부 21명)을 자연계열 학생으로 선발한다.

 

   

 

수시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전면 미적용하고, 개별 전형의 핵심 평가요소 중심의 평가를 실시한다.(학생부교과전형 & 학생부종합전형 ▶ 학생부, 논술전형 ▶ 논술, 특기자전형 ▶ 특기) 이러한 수험생 부담 완화의 노력과 함께 고교교육 정상화와 성실한 학교생활만으로도 준비가 가능한 학생부종합전형 선발인원을 확대했다.(전년도 대비 54명이 증가)

 

   
▲ 한양대 경영대학

 

한양대는 2017학년도 신입학에서도 파격적인 장학금을 제공한다. 다이아몬드7 장학금이 경우, 장학기준 충족 시 전액장학금을 지급한다. 다이아몬드7 장학금은 한양대의 계열별 특성화학과 7개 학과(다이아몬드7학과)의 합격자를 대상으로 한다. 해당 학과는 자연계열의 융합전자공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에너지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와 인문/상경계열의 정책학과, 행정학과, 파이낸스경영학과이다. 수시 전형을 통해 해당 학과에 합격한 수험생(추가 합격자 포함) 전원에게 전액장학금을 지급한다. 장학금 지급 세부사항 및 유지조건은 모집요강을 통해 공지한다.

 

   

 

기타 전형 세부사항 및 전형별 변경사항 등은 한양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One Click Service를 통해 전형계획, 전형별 Youtube 안내 동영상, 온라인 입학상담 및 기출문제 등을 손쉽게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으며, 온라인 및 유선 상담 또한 상시 가능하다.

 

   
▲ 한양대 정몽구 미래자동차연구센터

 

뿐만 아니라 한양대는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수요자 중심의 입시제도를 운영한고 있다. 그 일환으로, 투명한 입학정보 공개를 꼽을 수 있다. 입학 홈페이지(http://go.hanyang.ac.kr) 및 입학정보제공 어플리케이션(한양입학플래너)을 통해 과거 내신성적, 논술성적, 수능백분위, 충원율 등의 입학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전체 등록자의 입학정보를 전형별∙학과별로 공개하였기 때문에, 본인이 지원하는 전형, 지원하는 학과에 대한 과거 입학정보를 참고한다면 합격의 확률이 더 높아질 것이다.

 

   

 

더불어 국내대학 최초로 입학정보를 담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제공한다. ▲나의 수시전형 찾기 메뉴 ▲전공적성 나침반 메뉴 체계화 ▲2017학년도 수시전형별 설명회 영상 ▲전년도 시행 각종 기출문제 및 모의문제 ▲가상 대학탐방 등의 기능이 있으며,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입학 정보 부족으로 인해 혼란을 겪는 수험생 및 학부모에게 도움을 주고, 특히 지방에 거주해 입시정보에서 소외되는 수험생 및 학부모가 없도록 하기 위해 한양입학플래너를 전면 개편하여 입학전형의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하였으며, 현재, 4만명 이상의 수험생, 학부모가 사용하고 있다.

 

아울러 한양대는 입학홈페이지도 사용자 편의 중심으로 개편했다. 시기별로 많이 찾는 정보를 분석해, 한 번의 클릭만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스마트’하게 개편하였다. 해당 메뉴는 전년도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올해의 수요을 예측하여 설계됐다.

 

   

 

전형일정은 9월 초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11월 말까지 서류평가 및 대학별 고사를 실시하며, 평가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 전형은 10월 중순‧말, 평가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전형은 12월 초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가장 많은 학생들이 지원할 것으로 예상되는 논술 전형의 논술고사는 수능시험 직후(11월 19일, 20일) 실시된다. 12월 중순 수시 미등록 충원을 실시한다.

 

<주요 전형 안내>

 

■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 교과성적이 중요한 전형이다. 전년도 기준, 합격자의 계열별 합생부 등급 평균은 자연-1.12, 인문-1.13, 상경계-1.06이다.

 

조언: 학생부교과 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교과성적 관리에 중점을 두고 준비해야 한다.

 

■ 학생부종합전형(일반, 고른기회): 학생부종합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나 면접, 제출서류(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없이 학생부만으로 선발하는 전형이며, 학생부‘종합’이라는 전형명에 걸맞게, 다양한 잠재력을 가진 학생을 종합적으로 선발한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1,061명이라는 큰 규모의 인원을 선발하는 전형이기 때문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학생의 적성·인성 및 성장가능성을 토대로 선발한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신뢰하며, 학생의 교내활동과 교사의 학생부 학생관찰내용을 적극적으로 참고하여 학생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학생부에 기록된 수험생의 활동내용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할 경우, 평가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학교 선생님들과 교류하고 문의할 예정이다.

 

조언: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무엇보다 교내 활동 관리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평가 시 학생부에 기재된 교내활동과정(경험, 역할, 학습내용) 등이 적극적으로 평가된다. 절대적으로 좋은 활동이라는 것은 없으며, 활동 자체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그 활동 속에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 논술전형: 논술과 학생부 반영비율이 60:40이지만, 논술중심으로 선발하는 전형이다. 문제 난이도는 100% 교육과정내 출제를 통해 고교현장의 수준을 반영하며, 논술고사시간은 90분으로 전년도에 비해 15분 증가하였다. 또 다른 특징으로, 학생부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교과성적(내신)을 반영하지 않으며, 학생부에 기재되어있는 학교생활 성실도를 종합평가한다. 수능 이후에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조언: 따라서 논술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교과성적이나 수능성적 관리보다 논술에 중점을 두고 준비를 해야한다. 한양대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모의논술(5월, 7월 시행)과 논술연습을 이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 특기자전형: 어학과 예체능(미술,음악,무용,체육,연기)특기자로 나누어 선발한다. 어학특기자의 경우, 1단계에서 외국어 essay를 통해 3배수를 선발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2단계 외국어 면접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essay의 경우, 단순한 어학실력보다는 수험생의 논리력과 사고력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면접의 경우, 사전에 주어지는 질문지 없이 2인의 면접관이 1명의 수험생에게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일반면접)으로 진행되며, 수험생의 인성·언어구사능력을 평가한다. 예체능의 경우, 미술/음악/무용은 실기 위주로 평가하며, 체육과 연기의 경우, 실적과 서류위주로 평가한다.

 

조언: 따라서 특기자 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교과성적이나 수능보다는 본인이 해당되는 특기에 중점을 두고 고사를 준비해야 한다. 어학특기자의 경우, 한양대에서 진행하는 온라인 모의essay 한양대에서 진행하는 온라인모의essay(5월, 7월 시행)와 essay연습을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2017학년도 #수시 #입학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