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혁신지원대학에도 포함...9월 최종 선정 여부 확정 예정

8월 6일 교육부의 4단계 'BK21' 사업 예비선정 발표에서 한양대 서울캠퍼스와 ERICA캠퍼스가 총 29개 연구단(팀)이 선정됐다.

교육부는 학문 후속세대가 학업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신진연구인력 인건비 등을 지원해 석박사급 연구인력을 연간 1만9천명씩 양성한다는 계획으로, 4단계 BK21 사업자로 선정된 연구단(팀)에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앞으로 7년 동안 4080억 원씩 총 2조8560억 원을 지원한다.

그만큼 4단계 BK21 사업은 대학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93개 대학 총 695개 교육연구단, 364개 교육연구팀이 사업을 신청했다. 이 가운데 68개 대학 386개 교육연구단, 176개 교육연구팀이 선정됐다. 연구단은 신청 학과 소속 교수 70% 이상, 7인 이상 참여해야 한다. 교육연구팀은 신청 학과의 교수 3명 이상이 참여한다.

세부 사업 유형별로는 '미래인재 양성사업'에서 197개 교육연구단, 176개 교육연구팀, '혁신인재 양성사업'에서 189개 교육연구단이 선정됐다. 대학별 선정현황을 봤을 때 한양대 서울캠퍼스는 연구단 10개, 연구팀 11개가 예비 선정되며 전국 대학 중 5번째로 많았다. ERICA캠퍼스는 연구단 7개, 연구팀 1개로 10번째로 많았다. 

▼ 한양대 선정 내역
 
캠퍼스 단/팀 유형 분야 세부분야 학과명
서울 미래인재

양성사업

응용과학 전기/전자 융합전자공학과
기계 융합기계공학과
인문사회 지리/관광/지역개발 도시·지역개발경영학과
혁신인재

양성사업

신산업 에너지신산업 에너지공학과
바이오헬스/혁신신약 생명공학과
미래자동차 미래자동차-SW융합전공
인공지능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첨단소재 화학공학과
소재부품장비 신소재공학과
산업·사회 문제해결 인사과기융복합 휴먼테크융합전공
미래인재

양성사업

과학기술 물리 물리학과
전기/전자 전기공학과
건설 도시공학과
의학 의생명과학과
응용생명 식품영양학과
인문사회 지리/관광/지역개발 관광학과
교육 교육공학과
경제 경제금융학과
디자인/영상 실내건축디자인학과
중점응용1 산업공학 산업공학과
에너지 자원환경공학과
ERICA 혁신인재

양성사업

신산업 바이오헬스/혁신신약 바이오나노융합전공
스마트시티 스마트시티공학과

(학과간협동과정)

지능형반도체 전자공학과
첨단소재 재료화학공학과
차세대통신 전자공학과
기타 소재·부품·장비 소재부품장비융합전공
산업·사회 문제해결 과기융복합 해양융합과학과
미래인재

양성사업

인문사회 동양언어와문학 일본언어문화학과


교육연구단이 5개 이상 선정된 대학은 모두 19곳으로 한양대 서울캠퍼스와 ERICA캠퍼스를 비롯해 '전국 대학'에서 10곳, 강원대 등 '지역 대학'에서 9곳이 나왔다. 이들 19개 대학은 '대학원 혁신지원대학'으로 선정돼 대학원혁신지원비를 추가로 지원받게 된다. 대학본부 차원에서 대학원 제도 개혁을 추진해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대학원혁신지원비는 BK21 참여 교육연구단 수와 참여 교수, 지원 대학원생 수 등을 고려해 추후 결정될 예정이며 대학원 국제 경쟁력 강화, 연구 환경·질 개선, 대학원 교육개선, 대학원생 복지 개선 등에 사용할 수 있다.

교육부는 예비선정결과에 따라 대학의 이의신청을 받아 현장점검과 검토를 거쳐 9월에 최종 선정 여부를 확정한다. 최종 선정된 교육연구단(팀)은 9월부터 7년 동안 사업비를 지원 받는다. 사업 유형별로 중간평가를 실시해 탈락·재선정 연구단을 정하고 사업비를 조정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BK21 사업은 지난 20여년 동안 사회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석·박사급 인재를 양성해 학술·연구 발전의 초석을 다져왔다"며 "4단계 사업이 우수한 학문후속세대 양성에 기여해 우리 대학들이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대학으로 도약하는 대전환이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양위키]]에서 내용 보기 hyu.wiki/BK21_4단계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BK21 #ERICA캠퍼스 #서울캠퍼스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