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학대학 신입생 모집 등 주요 변동사항

한양대 ERICA캠퍼스의 2022학년도 입시는 변동사항이 많다. ERICA캠퍼스 입학처는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 학생부교과전형이 지역균형선발전형으로 변경되며 논술전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 폐지, 약학대학 신입생 모집 등 변동사항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입학처는 입시 변동사항을 확인하고 자신이 가진 역량에 맞는 모집단위를 선택해 지원할 것을 추천했다.

 

한양대 ERICA캠퍼스

▲ 한양대 ERICA 캠퍼스 본관의 모습. ERICA캠퍼스는 학연산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실용 연구중심대학을 실현해나가고 있다. ⓒ ERICA캠퍼스 입학처
▲ 한양대 ERICA 캠퍼스 본관의 모습. ERICA캠퍼스는 학연산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실용 연구중심대학을 실현해나가고 있다. ⓒ ERICA캠퍼스 입학처

ERICA는 Education, Research, Industry Cluster at Ansan의 약자다. 산학연 협력을 통해 다양한 기업의 취업과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며, IC-PBL 수업을 통해 실용적인 강의를 진행한다. ERICA캠퍼스는 최근 BK21 사업에서 9개의 교육연구단, 1개의 교육연구팀이 선정되는 등 매년 국가사업 선정을 통해 학교의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ERICA캠퍼스는 학연산 클러스터를 기반으로 신산업을 창줄하는 실용 연구중심대학을 실현해나가고 있다.

 

2022학년도 ERICA캠퍼스 입시 주요 변동사항

입학처는 기존 학생부교과전형을 지역균형선발전형으로 변경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한수진 ERICA캠퍼스 입학사정관은 “공정성 확보 측면에서 지역균형선발전형을 시행하되 기존 교과전형의 틀을 유지하여 수험생의 혼란을 최대한 줄이고자 했다”고 말했다. 입학처는 지역균형선발전형의 경우 필수 이수과목이 존재하니 모집요강을 참조해 지원할 것을 당부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 2021학년도 활동중심형과 교과복합형으로 나눠 선발했던 것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합쳐 선발한다. 한 직원은 “수험생이 가진 역량에 맞춰 지원할 수 있도록 전형을 세부적으로 나눴던 것이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했다”며 “입학처는 수험생들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전형 일원화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약학대학 신입생 모집도 주요 변동사항이다. 편입학만 가능했던 약학대학이 2022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총 모집인원은 35명이며 수시 모집에서 16명, 정시모집에서 19명을 모집할 계획이다.

 

▲ 약학대학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계획표. 약학대학은 2022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 ERICA캠퍼스 입학처
▲ 약학대학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계획표. 약학대학은 2022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 ERICA캠퍼스 입학처

이외에도 논술전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 폐지, 국방정보공학과의 정시 교차지원 허용, 재능우수자(디자인)전형이 학생부종합전형과 정시 일반전형으로 변경되는 등 2022학년도 입시에서 크고 작은 변화들이 예정돼있다. 입학처는 자세한 변동사항은 2022 신입생 모집 요강을 통해 확인할 것을 권했다.

 

ERICA캠퍼스의 학생부종합전형

ERICA캠퍼스 학생부종합전형은 면접, 자기소개서 등의 평가요소를 없애고 오직 학생부만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인성, 적성 등 3가지 요소를 평가한다.

 

▲ ERICA캠퍼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적성, 학업성취도, 인성 등 3가지 요소를 중점으로 평가한다. ⓒ ERICA캠퍼스 입학처
▲ ERICA캠퍼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적성, 학업성취도, 인성 등 3가지 요소를 중점으로 평가한다. ⓒ ERICA캠퍼스 입학처

학업 성취도는 지원자의 대학 진학 후 학업 수행 능력을 판단하는 요소로, 지원자의 교과 성취도를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인성은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지원자가 공동체 속에서 협력하며 타인과 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로 이뤄진다. 적성은 지원한 모집단위에 맞는 역량을 가졌는지 평가한다. 한 직원은 “적성은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로 사용된다”며 “활동의 전공 관련성이 아닌 계열적 측면에서 평가가 이뤄진다”고 말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은 정성평가다. 정성평가는 산출된 결과를 비교해 선발하는 것이 아닌 학생의 교육상황과 성취도의 맥락을 파악하고 평가하는 방법이다. 입학처는 학생부의 다양한 영역에서 학생의 역량을 파악하고 종합적으로 검증한다. 학업 성취도를 단순히 교과 내신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닌 학생이 학업에 임하는 태도와 활동 과정 및 결과를 확인해 학업역량을 평가한다. 한 직원은 “전년도 합격자 내신성적을 잣대로 지원 학과를 결정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자신의 역량에 자신감을 갖고 원하는 학과에 지원하는 것이 더욱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수험생을 위한 ERICA캠퍼스 입학처

입학처는 홈페이지(클릭 시 해당 사이트로 이동)에 전년도 입시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입학처는 수험생들의 불안감을 덜어주기 위해서 자료공개를 시작했다. 한 직원은 “한정된 지원 횟수를 가진 수험생분들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한다”며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자신감 있게 지원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입학처는 수험생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준비 중이다. 전형 소개 영상, 고교 입시설명회, 박람회, 일대일 상담 등을 통해 수험생들에게 ERICA캠퍼스 입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양대 ERICA캠퍼스 입학처 홈페이지(클릭 시 해당 사이트로 이동)에서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입학처 #학연산클러스터 #ERICA캠퍼스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