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직척추염 기존 연구의 한계를 넘어선 점 높게 평가 받아

▲ 김태환 교수
▲ 김태환 교수

한양대학교 김태환 의학과 교수가 국가지정 한국연구재단 의학과학연구정보센터에서 주관하는 '2020년 한국의 우수 연구자'로 선정됐다.

‘한국의 우수 연구자’는 한국연구재단 의과학연구정보센터에서 매년 의학, 간호학, 치의학 분야 국내 연구자들의 논문 중 최우수 논문을 선정해 수상하고, 매월 1편의 우수 연구를 소개한다. 이에 따라 한국연구재단 2021년 3월호에 김 교수의 ‘18년의 실제 임상 근거(Real-world evidence)에 기반한 강직척추염 환자에서 TNF 억제제의 척추 변형 완화 효과’라는 연구 논문이 게재됐다.

김 교수는 1,200여 명의 강직척추염 환자의 약 18년간 실제 임상 데이터를 축적한 결과를 토대로 항 TNF 억제제 사용 전후 척추 강직의 진행을 비교해 척추 강직의 진행을 완화할 수 있다는 것을 규명해 기존 연구들의 한계를 넘어선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김 교수는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일어나는 강직척추염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환자의 장기간 추적 데이터가 필요하다”면서 “영상의학 전문의, 통계 전문가 등이 함께 연구에 참여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앞으로도 한국 의료데이터가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김태환(의과대학) #의과대학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