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가지 설득 메시지 기법 소개, 활용 방법 제시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이현우 교수가 순응 연구의 설득 기법들을 소개하는 『새로운 설득: 동의를 얻어내는 10가지 말하기 기법』을 출간했다. 

『새로운 설득』은 설득이라는 학문의 세부 영역에 속하는 순응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순응은 어떻게 말해야 설득자의 요구에 피 설득자가 동의하게 만들 수 있는지를 연구하는 영역을 말한다. 이 책은 순응 연구에서 발견된 대표적인 설득 메시지 기법들을 소개하고, 나아가 그러한 기법들을 삶의 실질적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제시한다.

『새로운 설득』에서는 기존의 다양한 순응 기법들을 그 이론적 계보에 따라 크게 4개의 유형으로 구별하고 10가지 기법으로 정리한다. 첫 번째는 인간 행동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동기 중 하나인 일관성 패밀리다. 두 번째는 주고받고 원칙에 기초하고 있는 상호성 패밀리다. 세 번째는 특정 순서를 지켜야만 설득 효과가 발생한다는 순응 기법인 순서 패밀리다. 네 번째는 2000년 이후 학계에 발표된 기법인 신세대 패밀리다.

한편, 이 교수는 『거절당하지 않는 힘』, 『사과의 공식』,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설득심리』 등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책을 꾸준히 출간해왔다.

▲ 『새로운 설득: 동의를 얻어내는 10가지 말하기 기법』 이현우, 커뮤니케이션북스, 122쪽
▲ 『새로운 설득: 동의를 얻어내는 10가지 말하기 기법』 이현우, 커뮤니케이션북스, 122쪽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이현우 #광고홍보학과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