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한국어문화원(원장 김태경)이 아름다운 우리말 이름을 가진 가게 3곳을 선정했다고, 한양대가 15일 밝혔다. 앞서 한양대 한국어문화원은 한글날을 맞아 지난 월 ‘2022 경기도 아름다운 우리말 간판 사진’ 공모전을 진행했다. 

  공모전 결과 △굄 1984(평택시 서정동) △늘담(성남시 정자동) △몽구리(남양주시 다산동)가 선정됐다. 선정된 3곳에는 ‘아름다운 우리말 이름 가게’ 현판과 문화상품권을 전달했다. 

▲ 한양대학교 한국어문화원 주최 '2022 경기도 아름다운 우리말 간판 사진' 공모전에 선정된 가게 3곳. 왼쪽부터 '굄 1984', '늘담', '몽구리'.
▲ 한양대학교 한국어문화원 주최 '2022 경기도 아름다운 우리말 간판 사진' 공모전에 선정된 가게 3곳. 왼쪽부터 '굄 1984', '늘담', '몽구리'.

 

‘굄’은 ‘유난히 귀엽게 여겨 사랑함’을 뜻하는 순우리말로 가게 간판에도 뜻을 새겨 놓아 가게를 찾는 사람들이 그 뜻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늘담’은 우리말 ‘늘’과 ‘담다’의 ‘담’을 합쳐 만든 가게 이름으로 도자기 그릇 가게와 잘 어울리는 이름이다. ‘몽구리’는 ‘바싹 깎은 머리’를 뜻하는 순우리말로 미용실에도 잘 맞는 가게 이름이다.   

  김태경 원장은 "앞으로도 한양대 한국어문화원은 아름답고 쉬운 우리말로 된 표현을 널리 알려 시민들이 우리말과 한글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존 수상작에는 ‘가시버시, 곁, 굴비 한 두름, 꽃뜰에 꽃들이, 눈솜, 달그락, 두빛나래 어린이 도서관, 듬박이, 또바기, 물빛하늘정원, 바람부리 명태찜과 김밥, 소란, 소복소복, 어울더울, 예그리나, 책뜨락, 키읔피읖’ 등이 있다. 

관련기사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한국어문화원 #SDG4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