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신영전 교수가 11월 5일(수) 스위스그랜드호텔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 상임위원 임명식에서 상임위원으로 임명장을 받았다.
민주평통 상임위원회는 대통령이 임명하는 300~500명 규모의 핵심 운영기구로, 자문회의 운영과 통일정책 관련 실무를 담당하며, 통일에 관한 국내외 여론 수렴 및 정책 자문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임기는 2년이다.
신 교수는 2004년 ‘북한 어린이 및 산모 영양지원 사업’을 최초로 제안해 대규모 북한 영유아 사업 시행의 계기를 마련했으며, 2012년 ‘북한 영유아 예방접종사업’, 2018년 ‘전염병 공동대응 및 정보협력’,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구상에도 초기 아이디어 제공과 자문 역할을 수행했다.
또한 2004년부터 북한 민간단체 자문을 비롯해 남북한 보건의료협력 관련 강연, 교육, 기고, 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신 교수는 북한 모자보건 및 영유아 영양 개선에 기여한 공로로 ‘근정포장’을 수상한 바 있다.
신영전 교수는 “보건의료부문에서 한반도 평화 구축의 돌파구를 만들어 보고 싶다”며 임명 소감을 밝혔다.
관련기사
- 한양대 2025년 10월 5주차 우수논문
- 신영전 교수, 북한 평양종합병원 의료체계 관해 코멘트
- [한겨레] 신영전 교수, 칼럼 '의대생과 전공의들에게, “왜 돌아오는가?”' 기고
- [한겨레] 신영전 교수, 칼럼 ‘죽은 아이들의 이름을 눕혔다’ 기고
- [한겨레] 신영전 교수, 칼럼 '행복한 왕자와 제비처럼!' 기고
- [한겨레] 신영전 교수, 칼럼 '혐오의 시대를 건너는 법' 기고
- [한겨레] 신영전 교수, 칼럼 ‘극우 포퓰리즘의 사회심리학’ 기고
- [세계일보] 권준수 교수 칼럼, ‘[사이언스프리즘] 외로운 사회, 요즘 잘 지내시나요’ 기고
- 제15회 한양뇌신경계질환연구회 심포지엄 개최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신영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