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0일자 '"창업 실패 후 재도전, 나이 많다고 성공 힘든건 아니다"' 기사

 배태준 산업융합학부 교수는 11월 20일자 <동아일보>에 '창업 실패 후 재도전, 나이 많다고 성공 힘든건 아니다'이라는 제목의 글을 기고했습니다. 배 교수는 중국 중앙재경대와 베이징대 의 합동 연구결과를 소개했습니다.

 연구팀은 중국 보하이 경제구역 입점 창업자 중 이전에 창업 실패 후 재도전 경험이 있는 268명을 연구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재도전할 당시 창업자의 나이가 많을 수록 재창업 시간이 길어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더라도 이전의 실패한 기업의 규모가 작거나 창업자가 가족으로부터 자금 지원을 많이 받았다고 믿는 경우에는 빠르게 재창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 교수는 건강한 노년층 증가로 노년창업이 전 세계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임을 강조하며, 나이가 많을 경우 창업 재도전이 느릴 수는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이전 실패를 최소화하고 가족의 지지가 동반될 경우 재창업의 빠르기는 나이와 상관없을 수 있다는 본 연구결과를 참고하기를 제안했습니다. 


<기사 링크>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1119/98445134/1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배태준 #산업융합학부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