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외교관 선발시험 합격자 배출 ... 대학의 적극 지원 받아

한양대 국립외교원반 소속 김보영(정치외교학과 14),  서정은(정책학과 13) 학생이 2020 외교관 선발 시험에 최종 합격했다. 한양대는 지난해 최초 합격자를 배출한 데 이어 올해는 2명의 합격자를 배출하면서 2년 연속 합격자 배출이라는 큰 성과를 거두게 됐다. 

김보영 학생
김보영 학생
서정은 학생
서정은 학생

지난 11월 29일, 정부 인사혁신처는 국가고시(gosi.kr)를 통해 2020년도 외교관 선발시험 최종합격자 명단을 발표했다. 올해 외교관 선발시험 일반외교 분야 총응시자는 1,166명으로 25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최종 합격한 두 학생은 지난 4년여간 한양대 국립외교원반 소속으로 지원을 받으며 이러한 시험과정을 철저하게 준비하고 실력을 키워온 결과, 합격이라는 큰 영예를 안을 수 있었다. 한양대에서 외교관 선발시험 일반외교 분야로 합격자가 나온 것은 지난해 김신비 양이 최초이다. 이로서 국립외교원반은 김보영 · 서정은 학생까지 총 3명의 외교관을 배출하는 성과를 이뤘다.

외교관 선발시험 일반외교 분야는 그 선발과정이 매우 까다롭다. 우선 영어능력시험, 한국사능력시험, 제2외국어능력시험에서 상급에 준하는 성적을 갖추고 있어야만 선발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이후 총 3차례에 걸친 시험을 통과해야만 합격할 수 있다. 제1차 시험은 헌법과 PSAT(공직적격성평가)으로 이뤄져 있으며, 이를 통과하면 제2차 시험으로 논문형 필기시험을 치러야 한다. 이는 국제정치학, 국제법, 경제학, 학제통합논술Ⅰ, 학제통합논술Ⅱ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제3차 시험은 개인발표 및 토론 등으로 이뤄진 면접시험이다. 3차까지 이뤄지는 시험들을 모두를 통과해야만 외교관으로 최종 선발될 수 있다. 최종합격자는 국립외교원에 입교해 1년의 정규과정을 거친 후 외교관으로 임용된다.

한편, 2013년에 처음 설립된 한양대 국립외교원반은 현재 정치외교학과 은용수 교수가 지도교수를 맡고 있으며, 합격생 배출을 위해 1차 시험(PSAT) 모의고사 실시, 2차 시험과목 문제 출제 및 개인별 첨삭, 1차와 2차 시험과목별 동영상 강의 제공, 1~3차 시험 대비를 위한 특강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한양대 재학생은 물론 휴학생, 졸업생까지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 매년 3월과 9월에 신입 반원을 선발한다. 국립외교원반 반원들은 전용 연구실을 이용할 수 있고, 동영상 강의 및 각종 특강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내규에 따라 각종 장학금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2월 현재 22명의 학생들이 소속되어 있다. 

관련기사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국립외교원반 #김신비 #김보영 #서정은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