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장기조직까지 모사해 방사선량 평가의 정확성 높여

한양대 김찬형 원자력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방사선량 평가용 인체 전산 모델이 국제 표준으로 채택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29일 김 교수팀이 개발한 방사선량 평가용 인체 전산 모델이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이하 ICRP)의 차세대 국제 표준 인체 전산 모델로 채택됐다고 밝혔다. 해당 연구는 원자력안전연구개발사업 지원을 받았다. 채택된 국제 표준 인체 전산 모델은 지난 24일부터 ICRP 145번 간행물을 통해 정식으로 배포되고 있다.

김찬형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ICRP 차세대 국제 표준 인체 모델 (ⓒ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김찬형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ICRP 차세대 국제 표준 인체 모델 (ⓒ원자력안전위원회 제공)

ICRP는 방사선 안전·방호에 관한 기준과 지침을 개발하고 국제사회에 권고하는 방사선 방호 관련 국제 전문기관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다수 국가가 ICRP 권고 내용을 토대로 방사선 안전 규제기준을 마련해 활용하고 있다. 

이전 모델은 2009년 독일 헬름홀츠 뮌헨 연구센터가 개발한 복셀(voxel) 구조의 모델이다. 하지만 레고 조립 블록 형태의 구조적 한계로 매끄럽지 않은 계단 형태의 장기표면, 피부와 소화기관 등 장기들의 구멍이 뚫려있는 불연속적인 형태, 기저 세포층과 같이 방사선에 민감한 얇은 세포층은 모사하지 못하는 등 실제 인체 구조와 차이가 있었다.

이에 김 교수는 지난 2013년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열린 ‘ICRP 연차 회의’에서 사면체 ‘메시(mesh)’ 기반의 새로운 국제 표준 인체 전산 모델 개발 필요성을 제안했다. ICRP도 필요성을 인정해 김 교수 연구팀을 중심으로 미국, 독일, 중국 등 국제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한 ICRP 과업집단을 결성해 국제 표준 인체 모델을 개발했다.

개발한 모델은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작고 복잡한 장기 조직까지 모사해 방사선량 평가의 정확성을 높였다. 자세나 체형 변형이 쉬워 피폭자 개인 체형이나 움직임까지 고려한 정밀한 선량 평가도 가능하다.

김 교수는 “새로운 인체 전산 모델은 방사선 방호뿐만 아니라 방사선 진단·치료 등 의료 분야에도 활용될 것”이라며 “비방사선 분야에서도 전파·인체간 상호작용, 자동차 충돌 모의실험, 가상공간 수술 등에 다양하게 이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한양위키' 키워드 보기 #김찬형 #원자력공학과
저작권자 © 뉴스H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